육지사는 제주사름, 사단법인 ‘제주바람’으로 새롭게
육지사는 제주사름, 사단법인 ‘제주바람’으로 새롭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날 창립총회 갖고 출범 예정...“공익 단체로서 목소리 내겠다”

제주 현안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온 ‘육지사는제주사름’이 사단법인 ‘제주바람’으로 바뀐다. 

제주바람은 15일 오후 3시 서울 마포중앙도서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다. 

창립총회에서는 ‘순이삼춘’으로 제주4.3을 알린 소설가 현기영의 축사가 예정됐다. 

이어 이지훈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부설 국민총행복정책연구소장의 ‘행복의 문화사회적 조건’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제주바람은 제주4.3범국민위원회에서 활동하던 박선후씨를 초대 대표로 선출될 전망이다. 

이들은 창립총회 취지문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을 자랑하는 제주 섬 뒷면에 무참했던 현대사와 지난하고 굴곡진 제주사름의 역사와 노력이 숨쉬고 있다. 복잡한 현안의 실타래가 세계의 모든 문제를 압축해놓은 듯한 갈등 속에 표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문제는 세계와 연결된 전체의 문제로 압축돼 시대적 전환의 상상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육지사는 제주사름’은 도외에서 제주의 환경, 역사, 문화에 대해 근본적으로 성찰하고 ‘제주를 제주답게’ 지속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덧붙였다. 

제주바람은 “제주4.3, 제주해군기지, 난개발, 생태계 훼손, 제2공항까지 제주의 더 나은 미래를 연결하고자 정진했다. 새로운 전환의 시기를 맞아 좀 더 공익적이고, 공공적인 문화단체로 거듭나려 한다. 제주를 사랑하는 진심을 통해 전환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제주바람은 “‘가치 지향적 사단법인화’를 추진하며, ‘구체적이고 주체적인 사업’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목적 추구 단체가 되고자 한다. 지속가능한, 제주가 제주다운 미래로 나아가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노력을 바란다. 바람이 많은 섬, 제주가 제주답게 간직되고픈 ‘제주바람’을 담는다”고 밝혔다. 

대표로 선출될 예정인 박선후씨는 이날 [제주의소리]와 전화에서 “육지사는 제주사름 단체의 활동을 더욱 체계화하려고 한다. 제주 현안을 연구하는 팀도 꾸리고, 제주학교 운영 등을 통해 제주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공유할 예정이다. 회원간의 연대와 결속력 강화를 통해 공익적인 단체로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9
정치에 미친 도배글좀 삭제해주세요 2021-05-23 07:27:06
기사마다 맞게 쓰기라도 하던가
182.***.***.150

뭐하러 육지사냐? 2021-05-22 13:28:49
그 입 다물라

함부로 아무나한테 부동산업자니 뭐니 니들은 말할자격이 없다.

가덕도를 보면 참으로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니들같은 인간들만 있으면 제주의 앞날이 어찌되겠는가...

제발 그냥 입다물고 가만히만 있으면 그냥 그래주면 고맙겠다

여기저기 일도 안하고 돌아다니면서 빈정거리지 말고

왜 인생을 그리 사는거니?

가덕도를 한번 보거라 민관이 합동이 되서 그 지역과 주변
개발해보고자 총력을 기울이잖냐

제2공항 처럼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 아니고 제2공항 보다 공사비가
5~6배 이상이 들어가도 그냥 밀어부치는데

전국에서 너희같은 인간들이 반대하는 곳이 어디 한곳이라도 있느냐?
211.***.***.246

서부 쓰레기들아 2021-05-19 21:53:33
제주 서부 쓰레기들아.. 동부 사람들은 처음 제주도 서부에 공항 간다고 소문 났을 때, 제주도의 미래와 청년들 취업을 생각해서 공항 반대 안 했다.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
117.***.***.6

문수종 2021-05-17 09:29:36
서울제주도민회도 멀쩡하게잇는데
외또다른 단체을만들어 ?
이해가 안되네 얼마되지안는 고향사람들을?
223.***.***.68

행복의나라 2021-05-16 22:03:14
이지훈 중심으로한 원희룡 사조직?
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