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국토부 장관 취임사엔 빠진 ‘제주 제2공항’
신임 국토부 장관 취임사엔 빠진 ‘제주 제2공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형욱 장관 취임, 제2공항 가부 결정시기 주목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마이뉴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마이뉴스

LH 부동산 투기 파문으로 한 달째 공석이었던 국토교통부 장관이 새롭게 취임하면서 표류하던 제주 제2공항 추진 여부도 결정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글자수 약 4000자에 이른 취임사에는 대부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내부혁신과 정책 투명성·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한 방안 등이 담겼다. 서민의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공교롭게도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취임사에 언급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가덕도 신공항, 대구·광주 군 공항 이전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해 대조를 이뤘다.

현재 제2공항 추진 여부는 제주도와의 책임 떠넘기기 '핑퐁게임' 끝에 국토부로 공이 넘어간 상황이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협의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는 제2공항 반대 의견이 우세했지만, 국토부는 이 결과에 대해 다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입장을 요구하는 공문을 제주로 내려보냈다.

원 지사는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어 '제2공항 정상추진' 입장을 국토부에 회신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지든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돼 국토부의 부담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 신임 장관은 인사청문 과정에서도 제2공항에 대해 묻는 질문에 "(제2공항 사업이)지금까지 지연돼 왔는데 잘 챙겨보겠다. 지금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라며 "조속히 가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추진되는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발표를 앞두고 있어 이 계획에도 제주 제2공항 계획이 포함될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12
ㅎㅎㅎ 2021-05-22 23:28:57
반대 병신들아 미안하다이? ㅎㅎㅎ 땅 판 돈으로 차 좋은거 끌고 다니클 ~
118.***.***.110

공항반대꾼들은 2021-05-21 13:45:05
그 입 다물라

함부로 아무나한테 부동산업자니 뭐니 니들은 말할자격이 없다.

가덕도를 보면 참으로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니들같은 인간들만 있으면 제주의 앞날이 어찌되겠는가...

제발 그냥 입다물고 가만히만 있으면 그냥 그래주면 고맙겠다

여기저기 일도 안하고 돌아다니면서 빈정거리지 말고

왜 인생을 그리 사는거니?

가덕도를 한번 보거라 민관이 합동이 되서 그 지역과 주변
개발해보고자 총력을 기울이잖냐

제2공항 처럼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 아니고 제2공항 보다 공사비가
5~6배 이상이 들어가도 그냥 밀어부치는데

전국에서 너희같은 인간들이 반대하는 곳이 어디 한곳이라도 있느냐?
211.***.***.246

이도동 소나이 2021-05-21 12:30:35
해군기지 사업 추진 시 도민의 협의를 구하고 사업을 추진 했는가? 그때 당시에는 거주 주민들이 찬반이 엇갈리고 협의 부분의 매끄럽지 않아도 결국 사업은 추진 되었다.... 제2공항은 찬성도 반대도 있을수 있느나 사업부지 주민의 의견이 최우선 되어야 하는 전제가 필요한데 거기 거주민들의 대다수는 찬성으로 알고 있는데 전 도민투표를 왜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앞으로 모든 사업은 다 도민투표해서 할껏인가? 하수종말처리장 증설부분은 도민투표하면 찬성이 많이 나오겠죠? 이런 어처구니 없는 투표를 할 이유가 있는가 싶다..... 국책사업이다...추진하되 현지 주민들과 긴밀한 협의를 하면서 진행하는게 당연한거라 판단된다.
59.***.***.182


위치서비스 2021-05-20 18:07:26
동부고 서부고 난 제주사람.
공항 위치가 어디든 제2공항은 필요없다.
이미 도민은 결정했는데 끝까지 거부하는 극소수 찐따들은 반성 좀 해라.
여기 찬성 댓글 달며 찌질하게 제2공항 또 선동하는 얘들은 대다수가 도민 아닐 것이다.
223.***.***.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