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주국제컨벤션센터(대표이사 김의근)는 Gallery ICC JEJU에서 5월 22일부터 30일까지 도예가 성주요(聖主窯) 강창성 작가의 개인전 ‘제주, 탐내茶’ 전시를 개최한다.

강창성 작가는 경상북도 문경에서 태어나 중학교 시절부터 도자기를 접한 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학과에 진학해 도예를 전공했다. 졸업 후 대한민국 도예명장이자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사기장인 도천(陶泉) 천한봉 선생에게 사사를 받았으며 이후 꾸준히 도예의 길을 걷고 있다. 2006년 예강회 정기전을 시작으로 도예가로서 대중 앞에 섰으며, 2016년부터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까지 중국 심천, 광저우, 무이산과 대만 차(茶)박람회에서 꾸준히 전시를 가졌다.

갤러리 ICC JEJU는 “강창성 작가는 찻사발과 차(茶)와 관련된 도자기를 중점적으로 작업한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장작 가마를 고집하고 자연유 차(茶)도구를 연구하며 작업하고 있다. 자연유 도자기란 유약을 바르지 않고 오랜 시간 소성한 도자기로서, 장작 가마 내부에서 얻어지는 소나무 재와 숯, 불의 흐름과 그을림을 도자기 표면에 고스란히 담아내는 도자기”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경상북도 문경시 운달산 성주봉 아래 자리 잡고 있는 성주요(聖主窯)는 작가의 집이자 작업실인 동시에 전통적인 공예관을 넘어 세계의 차(茶)를 담는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작가는 이곳에서 이번 전시를 준비하며 제주4.3의 역사와 아픔을 공감해 43일간 온 힘을 불어넣은 도자기를 빚기도 했다”고 밝혔다.

전시는 5월 22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관람 시간은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다. 전시 기간 동안 강창성 작가는 갤러리에 머무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