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반복되는 사회적 폭력 이대로 괜찮을까
[기고] 반복되는 사회적 폭력 이대로 괜찮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한 고려대학교 학생이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정지로 목숨을 잃는다.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 취업에 대한 고민? 아니다. 그는 성범죄자로 무고하게 몰려서 목숨을 잃었다. 형사들의 강압적인 수사 때문에? 아니다. 그는 수백 수천 명의 안면도 없는 익명의 다수가 보낸 비난의 눈초리에 목숨을 잃었다.

마찬가지로 같은 해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모 교수 역시 성착취물을 구매하려 했다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알지도 못하는 수 백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비난의 눈초리를 받았다. 그는 적극적으로 누명을 벗기 위해 노력했고 결국 아무런 잘못도 없음이 드러났지만, 그것이 그에게 가한 수백의 비난이 잘못 없다하진 못할 것이다.

위 사건들의 공통점은 폭로의 대상자들이 공식적인 사법절차에 의해 유죄·무죄의 판결을 받고 그에 관한 비판을 받은 게 아닌 디지털 교도소라는 개인의 사적 제재를 목적으로 한 사이트로 인하여 피해를 받았다는 것이다. 위 사건의 피해자들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판결 이전부터 가해진 사회적, 집단적 폭행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 발생한 한강 의대생 실종 사건에서 이런 사회적 폭행은 여전히 자행되고 있다. 사망한 손정민 씨의 친구 A씨는 손정민 씨가 실종된 그날 수상한 정황을 보였다. 하지만 그 수상한 정황이 그에게 가해지는 수많은 사회적 폭력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친구 A씨가 나중에 범인으로 특정되고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지금의 그는 사회의 여느 학생과 다를 바 없는 생활을 누릴 권리가 있고 그 누구의 압박 없이 그런 생활을 누려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친구 A씨와 그의 아버지로 추정되는 인물들의 신상이 온라인상에 유포됐고 아버지가 운영한다고 알려진 병원에 악플을 남기고 별점 1점을 주는 등의 사회적인 폭력이 가해지고 있다. A씨의 친구가 12일 ‘A씨는 현재 정신이 완전히 무너진 상태로 이민까지 고려중’이라며 과열된 네티즌들을 비판하는 글을 남긴 바 있다.

작금의 세태는 더 이상 간과해도 될 상황이 아니다. 온라인에서 가해지는 사회적인 폭력들은 이미 무고한 희생자들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심지어 목숨을 잃는 피해자들도 발생하고 있다.

지금의 상황을 바라보면 부화뇌동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남들도 욕하기에 자신들도 욕하는 현 사회가 그런 분노의 굴레에 빠져든 것만 같다. 하루라도 빨리 이 사회가 이런 굴레를 끊고 화합의 한발을 내딛으면 어떨까. /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강산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이유근 2021-05-31 11:26:29
우리들은 내가 본 사실과 진실이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장난삼아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다는 얘기도 있듯이 추측성 글로 다른 사람의 인격이 훼손되는 것은 법적으로 차벌을 받지 않는다고 하여도 옳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220.***.***.179

좋은 글 2021-05-29 11:16:46
따뜻하고 아주 좋은 글이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합니다.
223.***.***.210

제주도민 2021-05-28 23:05:43
냉정한 판단도 필요하지요..
112.***.***.228

김미정 2021-05-28 22:46:37
학생기자님은 한쪽 단면만 본다 생각 합니다.왜 양쪽 그리고 죽은자와 살아 있는자.죽은자가 왜 죽었을까 접근이 우선입니다.산 자는 본인 적극 해명 해야하구요.진실해명이면 누구나 공감 합니다.좀 더 인생 공부 하세요.
112.***.***.245

2021-05-28 21:41:59
이번 일을 겪으면서 경찰에 대한 불신을 국민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났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둘이 먹다 하나 죽었으면 나머지 한 사람은 용의자 아닌가요? 원래 술먹어서 기억이 안나요 하면 참고인으로 바뀌는건가??
11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