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주경제 현황과 지속방안 연구’…“지역경제 회복세 불구 양극화 지속‘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제주도가 입도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긴 하겠지만, 경기 양극화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입법담당관 정책분석팀은 2일 낸 ‘최근의 제주경제 현황과 지속성장 방안’ 현안보고서를 통해 “관광객 확대 등으로 2분기 이후 제주경제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경기 양극화도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기 회복세를 전망한 첫 번째 이유로 관광객 확대 추세를 짚었다.

1분기에 전년 대비 8.7% 감소했던 관광객이 4월 들어 99.7%로 크게 늘면서 4월까지 입도관광객은 누계기준 11.6% 증가했다.

둘째,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조사하고 있는 제주기업 경기실사지수(1월 42→4월 65)와 소비자심리지수(1월 91.2→5월 103.7)가 연초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셋째로는 지난해 경기급락에 대한 반등 효과(기저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 개별관광 확대 등으로 소상공업, 전세버스업, 여행업, 중소 숙박업 등의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경기양극화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제주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를 위해 양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야외 및 체험형 활동 중시 관광객의 기호 변화에 대응과 관광지 혼잡도 실시간 분석시스템·인터넷 사전예약제 등 스마트 관광 인프라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경기회복에 따른 금리인상에 대비해 제주지역 가계부채를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역총생산(GRDP) 대비 가계부채비율이 82.4%(19년 기준)로 전국 최고 수준이고, 농가부채가 가구당 7513만원으로 전국평균(3572만원, 19년 기준)보다 2배 이상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2016∼2020년 제주지역 대출증가율이 연평균 14.6%로 전국 평균(7.1%)보다 크게 높은 점을 들어 선제적인 부채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좌남수 의장은 “백신 인증제 인프라 구축 등으로 관광산업을 조기에 정상화시키고, 비대면거래·공동배송시스템 강화로 소상공인의 매출을 대폭 확대시켜야 한다”며 “제주가계, 특히 농어가의 소득창출 능력을 강화해 가계부채 상환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