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이하 제주평등보육노조)은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3일 성명을 통해 보육교사에 대한 백신 휴가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평등보육노조는 “제주지역 아동들의 보육을 책임지는 보육교사들의 백신 접종 관련 휴가 지침이 제대로 마련돼있지 않다”며 “접종 당일과 익일 휴가를 보장하고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체교사 인력을 확충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현재 마련된 지침은 제주도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보육교사의 갑작스런 공백에 대비해 채용한 소수의 대체교사를 활용하거나 어린이집이 신규 대체교사를 채용해 휴가를 부여하라는 권장 사항만 제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대체교사 지원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렵고, 어린이집이 신규 대체교사를 채용하는 것은 규모가 작은 제주지역 어린이집 사정상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백신 휴가 방안은 안내 공문과 지침 문구로만 존재하는 실현 불가능한 대책”이라며 “제주 보육교사 전체의 안정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선 휴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평등보육노조는 “어린이집이 코로나19 전파의 고리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보육교사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을 적극 동의한다”라면서 “이를 위해 어린이집 현장 보육교사들이 백신을 불안감 없이 접종하고 이상 징후를 살필 수 있도록 실질적인 휴가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보육교사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원활한 접종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백신 휴가 등 조치는 필수”라며 “백신 이상 반응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보육에 매진할 수 있도록 백신 휴가가 실질적으로 부여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 제주지역 보육교사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에 부쳐
“제주 보육교사들에게 백신휴가를 허하라”

제주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신청이 6월3일로 마감되고 이제 본격적인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사회적으로 백신접종에 따른 백신휴가에 대한 논의와 실제 시행이 공론화 되고 있고 여러 영역에서는 이미 구체적인 백신휴가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그런데 제주지역 아동들의 보육을 책임지고 있는 보육교사들의 일제 접종과 관련해서는 백신휴가에 대한 내용이 제대로 마련되고 있지 못하다. 

현재 마련되어 있는 지침은 제주특별자치도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보육교사의 갑작스런 공백에 대비해 채용한 소수의 대체교사를 활용하여 휴가를 부여하라거나 어린이집 자체로 신규 채용한 대체교사를 활용하여 휴가를 부여하라는 권장사항만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이는 현실적으로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활용 불가능한 제도이다. 현재도 이미 제주특별자치도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채용한 대체교사를 지원받는 경우는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 또한 어린이집 자체 채용한 대체교사를 활용하는 것은 규모가 크지 않은 제주지역 어린이집 사정상 사실상 불가능하다.  

애초부터 현실성이 떨어지는 대체교사 지원 제도 활용과 어린이집 자체 대체교사 채용이라는 백신휴가 방안은 그냥 안내 공문과 지침에 문구로만 존재하는 실현 불가능한 대책인 것이다. 지금 제주 보육교사들 전체의 안정적인 코로나 19 백신접종을 위한  백신휴가 대책이 필요하다.  어린이집 현장의 보육교사들이 코로나19 백신을 불안감 없이 접종하고 이상 징후를 살필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백신휴가를 마련해야 한다. 

제주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구성된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은 다시 한번 제주특별자치도 보육 당국에 요구 한다.

제주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 코로나19 백신휴가를 허하라!!

어린이집 보육시간 동안 아이들이 단체로 같이 지낼 수밖에 없는 어린이집 특성상 코로나19로부터 아이들의 건강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 같은 이유로 어린이집이 코로나19 전파의 고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의 우선 접종에 대해 적극동의 한다. 

그런 중요성만큼이나 보육교사 노동자의 코로나19 예방과 건강권 확보가 중요하며 적극적인 보육교사 코로나 19 백신접종 권장을 위해서도 보육교사의 원활한 백신접종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백신휴가 등의 조치가 필수이다. 

보육교사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아이들의 보육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육교사 백신휴가 실질적으로 부여 되어야 한다. 

이에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제주지역 보육교사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위해 접종 당일 백신휴가를 부여하라!!
1. 제주지역 보육교사 코로나19 백신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백신접종 익일에 백신휴가를 보장하라!!
1. 제주특별자치도는 보육교사 코로나19 백신휴가 보장을 위해 대체교사 인력을 즉각 획기적으로 확충하라!!

2021년 6월 3일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