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중도사퇴에 행정부지사 명퇴까지..도정공백 생기나?
원희룡 중도사퇴에 행정부지사 명퇴까지..도정공백 생기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현 행정부지사, 6월말 명예퇴직 신청...원 지사 7월9일 중도사퇴?

 

원희룡 제주지사와 최승현 행정부지사
원희룡 제주지사와 최승현 행정부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대권 도전을 위해 중도사퇴 의사를 이미 밝힌 가운데 권한대행을 해야 할 최승현 행정부지사마저 명퇴 예정이이서 도정 공백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4일 오전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오는 6월말 명예퇴직한다고 밝혔다.

대정읍이 지역구인 양병우 의원(무소속)은 예결위에 참석한 최승현 행정부지사를 향해 언제까지 제주에 계실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 부지사는 "6월말까지 제주도 행정부지사로 있게 될 것"이라며 "명예퇴직을 신청했다"고 답변했다. 

양병우 의원은 "제주에 대해 잘 알고 이해도 있는 행정부지사까지 사퇴하면 도정 최고결정권자가 아무도 없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며 "다음 행정부지사가 행정경험이 있는 분이 오시겠지만, 제주에서 추진되는 여러 정책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 의원은 "행정부지사 교체되고 정무직도 사퇴하면 제주도정은 텅텅비게 되는 꼴이 될 것"이라며 "도민들의 우려를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지사는 "도민 여러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면서도 "다만 조직의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없으면 불안한 마음은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울 출신인 최승현 부지사는 지난해 1월17일 제주도 행정부지사로 발령받아 1년 6개월 가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정년이 1년여 남은 최 부지사는 원 지사가 대권도전을 위해 중도 사퇴하면 제주지사 권한대행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제주정가에선 원 지사의 중도 사퇴 시기를 빠르면 7월 초로 예측하고 있다. 실제로 하반기 정기인사도 7월초로 앞당겨지면서 공무원 사회에서도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원지사의 사퇴 시기가 더 늦어질 경우도 배제할순 없다.

문제는 원 지사가 중도 사퇴하면 정무직인 고영권 정무부지사도 함께 동반해서 물러나게 된다. 여기에 최 행정부지사가 마저 명퇴하게 된다. 

행안부에서 최 부지사 대신 새로운 행정부지사를 발령하지만 당장 도정 현안을 파악하는 데만 쳐소 수개월이 걸린다. 

결국 최 부지사가 명퇴하게 되면 도정공백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원지사의 대권도전으로 도민사회의 도정공백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5
지나가는 2021-06-07 11:43:41
게난 이시나마헌 사람들 때문에 고민 말앙 우근민, 김태환, 또한 사롬핸 도아가멍 허쥬,
원보단은 나실거 닮네...
59.***.***.83


피웅신덜 2021-06-06 01:56:50
무사 이젠 골아지크냐 아피 영되부난?
이것들아 진작에 담배 술 사듯 관심 호끔주지 못행
이추룩 ㅋㅋ
218.***.***.29

도민 2021-06-05 22:03:11
빙신같이 한번떠보려고 코로나백신쇼하다가
사기당한 대구의 권영진이나
되도않는 지지율로 대통령해보겠다고
도지사 업무 내려놓고 육지로나도는 원희룡이나
하나같이 ㅉㅉㅉ
106.***.***.238

Smile 2021-06-05 19:09:36
지사님 관두신다는거 이른거 아니예요?제주도민들은 누구를믿고 가나요?현안처리 다해놓고 가셔도 안늦음 제주도민을 이런식으로서울가신다면안되죠제주도민원지사님 신중하게 심사숙고판단해줍써 이건아니라고 보네요~~부지사님께명퇴까지하니 제주도민들은어디로가야할까요 민주당판칠껀데 어느정도해놓고나서물러나도 시간은 있습니다 왜 혼자서 쓸데없는욕을들으라고하신지이해가안된다고 생각드네요모든게신중하게하십시요내년총선하는데지금 난립니까 얼마든지 시간마니 남수다잘생각해봅써 제주도에서 표밭 받으셧잔아요 이건 아니라고봅니다
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