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제주 오영훈 의원 등 12명 전원에 자진탈당 요청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사진=오마이뉴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사진=오마이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일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거래·보유 과정에서 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의원 12명 전원에게 탈당을 권고해 파장이 예상된다. 제주시을 지역구의 오영훈 의원도 명단에 포함됐다. 

고용진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어 "오늘 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무소속 신분으로 수사에 임하라는 당의 공식 요구로 읽힌다. 

고 수석대변인은 "의혹이 제기된 의원 당사자들에게 소명 절차를 밟지 않고 즉각 탈당 권고를 결정한것과 관련, "제식구 감싸기로 비춰지지 않도록 소명 절차를 밟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송영길 대표가 어젯밤 잠을 이루지 못하고 고민한 결과"라며 "의혹이 해소된 후 복당을 기다릴 것이다. 투기 문제에 엄중이 대처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료 의원들의 억울한 항변이 눈에 선하지만 선당후사의 입장에서 수용해줄 것을 당 지도부는 요청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탈당 권유대상이 된 부동산 거래 법 위반 의혹 연루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소지=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 ▶업무상 비밀이용의혹 소지=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 소지=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 등이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와 관련한 비공개 최고위원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사진=오마이뉴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와 관련한 비공개 최고위원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사진=오마이뉴스

국민권익위가 밝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를 놓고 고심에 빠진 민주당은 법 위반 의심을 사는 의원들에 대해 출당 조치를 포함한 강도 높은 처리를 공언했던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지만 한 발 물러난 '탈당 권고'를 택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익위가 발표한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에 책임있는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며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은 만큼 제 살을 깎는 심정으로 (부동산 전수조사를) 결단했고 결과를 받아들이게 됐다"고 밝혔다.

전날 권익위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의 부동산 거래 전수 조사 결과 12명의 국회의원에게서 16건의 투기 의혹이 파악됐다면서, 법령위반 의혹이 있는 12명에 대해서는 경찰청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송영길 대표도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본인 및 직계가족의 입시·취업 비리, 부동산 투기, 성추행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 이전까지 복당을 금지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한편, 오영훈 의원은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문제의 농지는 부친으로부터 증여를 받아 임대를 주고 있는데 실제 농사를 짓지 않고 있어 자경 목적의 농지 취득이 아니라는 것을 당에서 지적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을 당에 소명자료로 제출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 의원은 또, “결혼 직후 1994년부터 농사를 지어왔다. 이 부분에 대해 당에 다시 적극 소명할 계획”이라며 농지법 위반 의혹을 적극 부인, 언론에도 보도자료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