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코로나19 확산세로 4자간 日오염수 대응 협약 취소" 밝혀...11일 제주방문 불투명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해 논의됐던 제주도와 경기도 간 업무협약이 제주도의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한 외부행사 축소 입장으로 무산되면서 대권 행보에 바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제주 일정이 불투명하게 됐다.

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당초 제주도와 경기도, 제주도의회, 경기도의회 등은 오는 11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공동대응을 위한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7일 제주도가 3개 기관에 업무협약 불가 입장을 밝히며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외부 행사를 축소하겠다는 결정 때문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달 중순부터 MOU 체결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지만, 이달 들어 제주지역 내 코로나19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부득불 협약을 취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결정은 결과적으로는 이 지사에게 '견제구'가 된 모습이다.

당초 이 지사는 11일 제주도와의 MOU를 체결한 직후 제주지역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었다. 오후 3시에는 제주상공회의소와 관광단체 등과 간담회를 갖고, 오후 5시에는 제주도내 이재명 지지모임인 '제주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 참석해 강연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제주도와의 MOU가 무산되며 공무원 신분인 이 지사의 '도외 출장 명분'을 잃게 됐다. 협약 외 일정은 오롯이 개인의 정치행보로 읽힐 여지가 있어 운신의 폭이 제한된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원희룡 지사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지사를 저격하는 글을 작성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이 지사가 '복지 후진국에선 복지적 경제 정책인 기본소득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박하며 "이 지사가 기본소득을 고집하는 것은 청년과 서민의 좌절을 먹고사는 기생충과 뭐가 다른지?"라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제주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도의회 3자간 협약을 맺는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성사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이 지사의 측근인 도내 모 인사는 "잦은 서울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가 갑자기 코로나19를 이유로 행사를 취소한 상황에 대해 이해가 어렵다"면서도 "현재 이 지사의 참석이 가능한 일정을 조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