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추진협 “제2공항 정상추진” 촉구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추진협 “제2공항 정상추진”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전체회의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정상추진 촉구(안)’ 채택
ⓒ제주의소리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는 9일 오전 11시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제2공항 정상 추진을 촉구하는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추진협은 9일 오전 11시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제2공항 정상 추진을 요구했다. 

전체회의는 양문석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의 인사말과 강동원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의 제2공항 추진현황 설명을 시작으로 제2공항 건설 관련 논의, 제2공항 건설 정상추진 촉구안 채택 등 순으로 진행됐다. 

추진협은 제2공항 건설 정상추진 촉구안을 통해 “현 제주공항은 대한민국에서 승객수요가 가장 많고 제일 혼잡하다는 것을 모든 국민이 잘 알고 있다”며 “현 공항 포화로 도민은 물론 여행객의 불편과 불안, 안전 위험이 크게 상존하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공항은 안심과 안전, 편의가 필수라는 것을 어느 누구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이에 지난 2015년 정부는 제2공항 개발을 발표했고, 추진 과정에서 국책사업의 당위적 절차인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정상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6년이 지난 지금도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현 공항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라면서 “이에 향후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대비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제2공항 건설은 정상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진협은 정부를 향해 제주공항 이용객의 불편과 불안을 외면하지 말고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 등 도민 숙원사업인 제2공항 건설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가 균형발전 시책과 제주 동·서부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제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제2공항 건설에 계획된 국비는 제주에 투자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의 환경인프라는 제2공항이 아니더라도 제주 미래를 위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장기적 발전 관점에서 미래 인프라를 위해 과감하고 획기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협은 “도와 도의회는 찬반으로 인한 지역사회 갈등을 끝내고 제2공항 건설이 미래를 위한 동력산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도민 역량을 모아 화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상생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6

무식한 것들아 2021-06-11 00:07:21
경제단체는 어느나라 어느지역이건 그지역주민들을 먹여 살리는 조직이라는 걸 알아라 대한민국에 상공회의소 경제인연합회 무역협회 들어봤나? 각도와 시마다 경제단체들이 있는거야 제주에도 상공회의소 제주도 전체수입의 73%를 차지하는 관광협회등 경제단제들은 제주도민 69만명을 먹여살리는 조직이야
반대꾼 이것들 무식이 아무리 찌들어도 초딩정도의 기본상식은 갖추고 댓글질 하라고! 뭐? 경제단체가 이익단체? 그 나라 그 지역에 수익창출로 지역을 먹여살리고 돈의 질서를 지켜주는 지역경제를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꼭 필요한 조직인줄 아나? 경제단체가 없으면 질서있는 수익창출이 안돼 혼란으로 시장경제가 무너지고 소자본은 죽이고 대자본만이 시장경제를 독식하는 약육강식의 시장시스템이 형성되는거야 돌들에게 설명하는 내가 참!
39.***.***.9

2공항 미루지 말고 즉각 고시해야합니다 2021-06-10 23:32:51
원글■제주 제2공항 추진 명분과 타당성
1.수십년 도민의 숙원사업이었다.그래서 2012년 96%찬성과 여야만장일치로 건의하였다.(그러나 2015년 성산으로 발표나니 반대하기시작하여 오늘에 이름.Why?-PIMFY)
2.현제주공항은 컵에 물이 넘치기직전이라 했다.(국토부관계자)무엇보다 국민의 생명이 위험하다.
3.정부가 이미 확정한 사업으로 현재 사타와 예타 끝나고 기본계획고시를 앞두고 있다.(현재 진행중)
4.지금까지 단 한건도 공항,고속도로,ktx,댐건설등에 주민여론조사로 결정된 바 없이 정부의지대로 추진해 왔다.(Why?-특정지역주민만이 아닌 모든 국민과 국가경제를 위한 사업이니...)
5.주변국 동향:중국은 매년 10개씩 2035년까지 400개의 공항을 짓는다고 한다.중국인들은 서울보다 제주를 선호한다. 미리 준비해야 한다.
118.***.***.1

이익집단 밥그릇 투정 2021-06-10 16:39:33
경제단체라고 하니까 무슨 공공가관 같잖아? ㅎㅎ
자기네 밥그릇 밖에 모르는 이익집단들이지 무슨 공익 집단이냐? ㅋㅋ
기득권 지키려고 제주도 망하는것도 모른척 하는 집단들일 뿐. 도민과는 아무 상관 없다.
건설회사나 대변하는 국찜당 꼰대 수준들
공구리 치는거만 좋아하다간 제주도가 남아나겠니? ㅉㅉ
223.***.***.87

용담 토박이 2021-06-10 12:43:20
39.***.***.207 중문 애월 한림 안덕 대정사람들 벼락거지 됩니다 이 말을 뒤집으면 성산 제2공항이 얼마나 성산읍을 포함한 동쪽지역이 발전하는지 잘 말해주는 이야기고 얼마나 배 아프면 이런 소리하냐 박찬식, 강원보, 강영진 똘마니들아
223.***.***.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