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김부겸 총리에 “백신 우선배정” 공식건의
제주도·의회, 김부겸 총리에 “백신 우선배정” 공식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서울정부청사서 면담…김 총리 “건의내용 일정 부분 공감, 관계기관과 검토해볼 것”
11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제주도민 백신 우선 접종지원 건의안’을 전달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의소리
11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에서 두번째)를 만나, ‘제주도민 백신 우선 접종지원 건의안’을 전달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에서 두번째)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왼쪽에서 첫번째). ⓒ제주의소리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여름철 제주에서 피서를 즐기려는 관광객이 급증할 것에 대비 ‘7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정부에 백신 조기공급을 공식 건의했다.

이에 김부겸 국무총리가 제주도·의회의 건의내용에 일정 부분 공감한다며 질병관리청 등 유관기관과 검토하겠다고 밝혀, 정부의 수용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 좌남수 의장, 김경학 의원(보건복지안전위원회) 등은 611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제주도민 백신 우선 접종지원 건의안을 전달했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지난 9일 온라인브리핑을 통해 제주도민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대정부 건의문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제주도의회 역시 지난 9일 열린 제39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코로나19 국민 심리방역 및 안전한 관광지 조성을 위한 제주도민 백신 우선 접종지원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도민의 삶의 터전일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의 힐링과 여행의 공간이기 때문에 제주 방역에 위기는 결국 대한민국 전체의 상처가 될 것이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관광객 규모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주도의 집단면역 수준인 도민 70%, 49만명 분량의 백신을 우선 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좌남수 의장은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인 제주도민의 집단면역 형성으로 제주도민과 제주를 방문하는 국민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전 도민에게 우선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이에 김부겸 총리는 전 국민이 즐겨 찾는 지역으로 제주도민의 안전은 당연히 중요하다다만, 고위험군 우선접종에 대한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고 원론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제주도를 전국적 집단면역 모델로 삼는 것에 일정 부분 공감한다질병관리청 등 유관기관과 (건의사항을) 검토하겠다고 수용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제주도민 백신 우선 접종과 관련해서는 여당의 대권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국회의원이 자신의 SNS제주도민의 안전을 위해 68만 제주도민 전원을 대상으로 백신 우선 접종해 그린제주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 5일 원희룡 지사와 만나 논의한 데 이어 7일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직접 만나 제주도민 전체 백신 조기접종 건의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안된다고 말했지! 2021-06-12 10:13:45
원희룡 제주지사가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제주도민에 우선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배정해 줄 것을 공식 건의했지만, 정부는 "기존 원칙대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잘랐다.

배경택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대외협력총괄반장은 11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 기준에 변화는 없다는 뜻을 밝혔다.

배 반장은 그러나 "처음부터 과학적 기준에 따라 원칙을 만들었기 때문에 중간에 새로운 기준들을 적용해 변화하는 것은 쉽진 않다"며 "기본적으로 원칙에 따르는 것이 국민 혼란이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 한국일보, 2021.06.11.)

방역 원칙상 형평성도 안맞고 국민 정서상도 그렇다.
입도객 검사부터 하라니까!
223.***.***.169

하늘 2021-06-11 23:32:18
여야가 합치해서 집단면역 하겠다는것은 너무 훌륭한 생각이다.
사전검사 의무화는 대한민국 안에서 너무 폐쇠적인 정책이어서 검토 되긴 쉽지 않을것 같다.

코로나 시기에 여론조사 한것때문에 제2공항 진척이 없었지만 집단면역을 빠르게 달성하면
여론도 다시 찬성이 많아질것 같다.

제 2공항 추진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되어 너무 기쁜 기사다.
220.***.***.206

제주그린 2021-06-11 20:36:47
이제야???
니네들 머리는 구색 맞추기냐???
휴가철에 전국에서 몇백만이 몰려 왔다는 뉴스 는 항상 듣는 뉴스아니었냐???
210.***.***.224

사전검사 의무화 당장 시행해라 2021-06-11 14:30:57
백신 접종 빠르게 맞으면 좋죠.
그런데 사전검사 의무화를 왜 안하냐는 겁니다.
항공업계 장사와 관광대기업 숙박업소 골프장 렌터카 이익이 제주도민의 생명과 건강보다 더 중요한가요?
매월 100만명 이상 관광객들이 아직도 쏟아져 들어오고 감염경로를 모르는 확진자가 30%대까지 가는 상황이에요.
백신은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다 맞는건데 검사의무화 안하고 백신만 맞으면 백신 방역효과가 유지되겠냐는거에요?
왜 백신 달라고 총리실까지 가서 애걸복걸하면서 사전검사 요청은 안합니까?
해도해도 검사없이 너무들 많이 오잖아요?
지금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관광객들 밀려오고 있어요.
제주도 확진자가 인구 대비 전국 최고입니다.
전 국민 코로나 피로감 제주도민 희생으로 대신 푸는 겁니까?
남들은 힐링하고 도민은 방콕해야 하나요?
223.***.***.210

트래블버블은 백신접종후 사전검사필증도 의무 2021-06-11 14:22:48
밑에 몽생이란분 이해 못하네.
백신은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다 맞는다는거 아닙니까?
접종예약률이 높은 만큼 빠르게 늘고 있어요
근데 사전검사는 아예 안하니까 문제라는 겁니다
지금 해외여행 트래블버블 얘기 나오는 국가나 도시들은
백신 2차 접종 완료 마친 사람들에 한정하고 동시에 검사는 의무적으로 하고 오가도록 하고 있어요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도 출국 시 지참해야 하고 국내에 돌아와서도 추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해요.
도착한 후에는 예방접종증명서를 제출하고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이 검사에서 음성임이 확인되면 격리가 면제되는 겁니다. 백신과 사전검사가 의무고 격리면제가 주 내용이에요.
외국여행갈때는 백신맞고 사전검사 다 받으면서 왜 제주도 올때는 안하죠?
왜 자국 제주도민 건강과 생명은 이렇게 무시하나요?
223.***.***.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