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 18일 평화교육센터서 제주언론학회와 세미나 개최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과 사단법인 제주언론학회(회장 최낙진)는 18일 오후 2시 제주4.3평화공원 평화교육센터 1층 대강당에서 학술 세미나 ‘제주4.3을 관통하는 냉전 질서와 미디어 정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4.3 73주년을 맞아 과거사에 대한 미디어의 정치적 매개 과정을 통해 신냉전 질서의 재편과 사회 구조의 변동을 점검해보고, 이를 지역에 반영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후 2시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최낙진 제주언론학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5개의 주제 발표와 라운드 테이블이 진행된다.

주제 발표는 순서대로 ▲1950~60년대 ‘자유대한의 소리’ 방송의 청취자 조사와 ‘아마추어 무선문화’의 냉전적 전유 ▲남남갈등의 토대로서 1980년대 보수 종교계열 미디어의 성장 ▲송두율 간첩 만들기-보수언론의 ‘적색공포’ 활용법 ▲제주4.3을 바라보는 왜곡된 시선-시사 정치 유튜브 채널의 제주4.3 콘텐츠를 중심으로 ▲나는 왜 기록했는가-1990년대 제주4.3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대항기억 등을 다룬다.

이어지는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김건일(한국지역언론학회) 부회장의 사회로 김동만(제주한라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 양원홍(제주영상문화연구원) 원장, 반영관(제주4.3평화재단 조사연구실) 연구원, 방희경(서강대학교) 연구교수, 황우선(대덕대학교 교양과) 교수가 참여해 토론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