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16일 국회를 찾아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도민회의와 송재호 의원은 제2공항 진행 과정과 대안을 논의했다.

17일 도민회의에 따르면 간담회 참석자들은 송재호 의원에게 “도민 의견을 존중한다는 당정 협의에 따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여론조사로 도민 의견을 수렴했고 다수 도민이 반대했으므로 다시 당정 협의를 열어 제2공항 백지화를 결정할 수 있게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송재호 의원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마무리되고 나면 당정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나 담당 부처를 존중해야 하고, 제2공항 건설 여부를 넘어 대안까지 고민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지체된다고 설명했다.

도민회의는 “여론조사 이후 4개월 가까이 지나 그동안의 공론화 과정을 헛되게 만들 수 있으니 제2공항 백지화 선언으로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송재호 의원은 “동감한다. 가급적 7월 안에 매듭짓는 방향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고, 그렇게 될 것으로 본다”고 응답했다.

한편, 도민회의는 오영훈 의원이 제기한 ‘정석비행장 활용론’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이 제2공항을 넘어서는 대안 가운데 하나를 먼저 제시한 것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최선인지는 정부 내 논의도 필요하고 도민적 논의도 필요한 부분이지만, 이미 제2공항 성산 입지 발표 때부터 정석비행장 활용 대안은 논의됐었다. 실제 월드컵 당시 사용했었던 경험도 있었던 터라 충분히 검토할만한 대안 중의 하나”라고 긍정적으로 봤다.

도민회의는 “결국 기존 제주공항의 첨단 시설 개선과 여기에 더해, 정석비행장 활용 같은 대안들을 중심으로 제주의 공항인프라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가 대선 전에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인 송재호 의원과 이낙연 전 당대표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던 오영훈 의원의 이 같은 발언들은 지난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반대 여론이 높게 나온 현실을 반영해, 지난 6년간의 제2공항 논쟁을 마무리할 실질적인 대안 논의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하며 “결국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최종 보완서 제출은 당정 협의로 시작된 도민 의견 수렴 결과 ‘제2공항 반대’라는 도민의 민의를 반영하는 정부의 결정이 곧 임박했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