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허가 여부를 판가름하는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선정과 관련해 잡음이 나오고 있다. 

17일 KBS제주 보도에 따르면 6월 1일 자로 구성 발표된 임기 2년의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29명 중 건축 위원 선정을 놓고 제주도 건축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건축 분야 위원은 총 4명으로 제주지역 대학교수 1명과 서울 건축사 위원 3명이다. 개발행위허가에 대한 심의권에 따른 이권 개입 여지가 있어 제주지역 건축사는 들어갈 수 없다. 

하지만 서울 건축사 위원 3명 중 새롭게 선정된 1명이 애월국제문화복합단지 등 제주 대형 개발사업에 관여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나머지 2명 역시 두 번에 걸친 연임으로 4년을 역임했음에도 또 선정돼 총 6년을 맡게 돼 이례적이며, 이 중 1명은 제주 개발사업 대행 용역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제주도 건축사회는 제주도가 정확한 점수제를 통해 판단하고 위원을 선정한다지만 점수 기준 등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 사실상 선정 과정을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제주도는 지역 사업에 관여하고 있다는 위원 1명에 대해 과거 사업이라 문제없으며, 위원들은 관련 규정에 따라 위촉했다고 밝혔다. 개발사업 대행 용역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의혹 당사자는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해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은 민간전문가 24명, 의회 1명, 교육청 1명, 공무원 3명 총 29명으로 구성돼 올해 6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2년간 활동하게 된다. 

분야는 △도시계획·설계(9명) △경관·조경(3명) △건축·주택(4명) △문화·관광(2명) △도로·교통(2명) △환경·위생(1명) △방재·안전(2명) △에너지(1명) △기타(5명) 등 9개 분야다. 위원의 임기는 1회 2년씩 3번까지 연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