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언제 사퇴하나? “그건…” 설왕설래
원희룡 제주지사 언제 사퇴하나? “그건…” 설왕설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민 의원 “행정부지사 단독체제, 제주출신 아닌데 도정공백 우려 많다”

대통령선거 출마 의지를 피력하며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사퇴 시점을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강성민 의원. ⓒ제주의소리
강성민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 더불어민주당)212020회계연도 제주도 결산 심사에서 72일자로 예고된 하반기 정기인사와 맞물려 원희룡 지사의 사퇴 시점에 대한 도민사회의 궁금증을 도마에 올렸다.

강 의원은 먼저 신임 행정부지사 내정 소식이 언론에 보도됐는데, 언제 오느냐라고 말문을 열었다.

강재섭 제주도 총무과장이 아직 BH(청와대) 결재가 나지 않았다. 언론에 먼저 보도되면서 저희가 지적을 받았다고 답변하자, 강 의원은 결재만 나지 않은 것이지, 제주도와 행정안전부 간 협의는 끝난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지사가 사퇴할 경우 정무라인이 어떻게 되느냐고도 물었다.

이에 강재섭 총무과장은 정무라인 별정직은 사표를 내게 되어 있다. 정무부지사도 별정 1급이어서 지사가 사퇴하면 자동으로 물러나게 된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도민사회에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는 도지사 사퇴 시점과 관련해서도 지사가 정확히 언제 사퇴하는 것이냐라고 돌직구 질문을 던졌다.

이에 강재섭 과장은 그건 지사만 알고 있는 것이어서…(답변하기 어렵다.)고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강 의원은 지사가 사퇴하게 되면 정무부지사까지 동반 사퇴하게 돼 행정부지사 단독 체제가 된다. 1년 가까이 권한대행 체제로 가게 되는 것이냐라고 물었다.

이에 강재섭 과장은 잔여 임기가 1년 이내면 재·보궐선거를 치르지 않아도 된다면서 다만, 권한대행이 정무부지사를 임명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이 그럼 고영권 정무부지사를 다시 임용할 수도 있는 것이냐라며 질문을 이어가자, 강재섭 과장은 가능하다. 타 시도에서 같은 부지사가 재임된 사례도 있다. 물론 도의회 인사청문회도 열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도지사가 사퇴하면 정무부지사까지 동반 사퇴하게 돼 행정부지사의 권한이 상당히 커진다. (내정자는) 제주출신도 아닌데라며 도정공백 사태를 우려했다.

이에 강재섭 과장은 물론 그런 우려가 없지 않겠지만 실·국장들이 잘 뒷받침하면서 도정공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얄미운 2021-06-22 10:08:56
헤롱아 사퇴할려거든 니가 마음대로 고시한 해루질 못하게 한거 풀어놓고가라 동네바다에도 못가게해놓고
간다면 안되잖아 니가대권에 나온다면 힘들지않겠어 어촌계보다 해루질 회원이 더많아 도지사가뭔데 국가법을무시하고 도지사재량으로 고시를때려 만약 운이좋아서 당선되면 니맘대로 법을정할거니 생각좀하고 정허라
요즘바다에도못가고 답답허다 65세 하루방부탁이여
112.***.***.142


zzzz 2021-06-22 02:36:07
실 국장들은 1년동안 기회라고 생각해서 열심히 놀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인사권자가없는데 누가 봉사를해, 있어도 안하는 판에
73.***.***.220

솔향기 2021-06-21 16:58:51
도민을위해사퇴는절대없음
도백개꿈들꾸지마라
만진당똘마니들아
59.***.***.30

ㅠㅠ 2021-06-21 15:04:00
원희룡 도지사님!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도지사 및 정무부지사를 포함한 정무라인이 한번에 사퇴를 해야되는데 제주를 아예 모르는 행정부지사는 이제야 새로 바뀐다.
물론 대권도 중요 하지만 일찍 사퇴를 하신다면 너무 무책임한 처사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힘드시겠지만 새로운 행정부지사가 자리를 잡ㆍ고 정무부지사가 선임 될때 까지 최대한 자리를 지켜 주십시요.
3년전 선거때 도민들과의 약속을 잊지 말아 주십시요. 만약 무책임한 일이 벌어 졌을 시에는 그 역풍이 분명 불 것입니다.
223.***.***.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