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만에 제주 찾아 한시간 간격 일정 소화..."元 소통에 강점"

23일 오후 3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당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제주의소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제주를 찾아 제주4.3, 제2공항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한데 이어 오전 11시에는 제주시 구좌읍 소재 신재생에너지홍보관, 오후 2시 제주더큰내일센터, 오후 3시 국민의힘 제주도당원 간담회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 4일 당 대표 경선 후보로 방문한 이후 19일만에 당 대표 신분으로 다시 제주를 찾은 일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당원 간담회에서 "3주도 안되는 시간에 다시 뵙게 됐다. 당원 동지들의 성원을 받아 대표가 됐다"며 "앞으로 제주지역의 문제에 대해 당 차원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최근 우리 당이 호남에서 (5.18 관련)전향적인 행보를 보여 긍정적 평가를 받기 시작한 것처럼 4.3문제에 대해서도 오히려 더불어민주당보다 앞서가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구체적으로 4.3특별법 배보상 문제 등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것이고, 추가적인 진상조사나 이런 사안에 대해서도 최대한 협조적으로 나서 도민들의 아픔을 풀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제주는 지난 10년간 굉장한 성장기를 겪었다가 최근 정체기·조정기를 거치는 것이 사실"이라며 "제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들을 앞장서 발굴하겠다. 원희룡 도정이 가져다 준 사로운 가치들 완성하고 계승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23일 오후 3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당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제주의소리
23일 오후 3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당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제주의소리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여론조사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제주 전역에 대한 조사와 공항 일대 주민 조사 엇갈린 것 잘 알고 있다"며 "주민들 의견 최대한 반영되는 형태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제주 미래비전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제주공항은 한계치 뚜렷하다. 김포-제주 노선이 전세계에서 가장 번잡한 노선이 된지 오래"라며 "제주공항 확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신공항 건설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당론을 모아가고, 국민의힘 환노위 위원들에게도 잘 부탁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제주의 관문인 공항의 정체는 곧 제주의 정체"라며 "원희룡 도정의 역점사업은 당에서 전격 지원하고, 원 지사의 말을 준용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발언 직후 현장에 함께 있던 제주제2공항추진연합의 의견서가 전달되기도 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원 지사가 제주에서도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도에서 실제로 일을 하다보면 찬반을 겪으며 지지율이 낮게 나타날 수 있지만, 도민들이 어느 누구보다 원 지사의 가능성과 잠재성을 이해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당내 훌륭한 분들이 있지만 (원 지사는)정치개혁의 상징이었고. 무엇보다 행정이나 젊은 세대와 소통 분야에서 강점을 보였다. 지역을 떠나 좋은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당원 간담회에 앞서 이 대표는 오후 2시 제주더큰내일센터를 찾아 청년 창업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기본적으로 제주도라면 우리나라의 꽤 많은 아이디어의 테스트베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섬이라는 특성상 고립적이기도 하고 결코 크기가 작지는 않다. 적절한 단위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곳"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신재생에너지나 관광이나 테스트베드가 되는 것처럼 영역을 넓혀서 시도해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23일 오후 2시 제주더큰내일센터에서 청년 창업가와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제주의소리
23일 오후 2시 제주더큰내일센터에서 청년 창업가와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