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회의 “도민결정 무시, 엉터리 주장” vs 장성철 “왜 여당은 비판 않나”

지난 23일 제주를 찾은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제2공항 관련 추진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24일 성명을 내고 “이 대표가 도민 결정을 무시하며 제2공항 강행추진을 엄호하고 나섰다. 이는 지역 현안에 대한 이해가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장성철 국민의힘 제주도당 위원장 역시 유감 논평을 통해 반박하고 나서 공방이 펼쳐졌다.

도민회의는 “이 대표는 현 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국토부와 원희룡 지사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미 프랑스 ADPi의 용역보고서가 드러나면서 국토부와 원 지사의 주장은 거짓임이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심지어 현 공항을 잘 정비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ADPi의 결론”이라며 “과연 이 대표가 보고서를 읽어나 보고 현 공항 활용이 어렵다고 하는 것인지 정말 의아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하수처리는 포화 상태로 정화되지 않은 똥물이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오염을 부추기고 있다. 생활쓰레기의 증가로 새로 지은 일일 소각량 500톤 규모의 소각장도 턱밑까지 쓰레기를 태운다. 새로 지은 매립장도 무리한 매립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과잉관광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한 상황에서 제2공항을 짓자는 주장은 제주도민에게 쾌적한 생활을 포기하고 열악한 생활환경을 감내하며 삶의 질 추락을 견뎌내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도민회의는 “이처럼 이 대표는 제2공항 강행추진 발언으로 도민사회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는 정치인으로 기본인 지역현안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음을 의미한다”라며 “아무렇게나 정치를 할 생각이라면 정치인의 자격상실을 자각하고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마땅하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지난 논평에서도 지적했듯 제2공항을 얘기하기 전에 도두하수처리장부터 들려 본인의 눈과 코로 제주도의 현실을 직시하고 말을 꺼내기 바란다”며 “지역갈등을 부추길 시간에 본인의 차별과 혐오논란, 각종 불공정논란부터 걱정하고 해결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쏟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민회의의 성명에 대해 장성철 국민의힘 제주도당 위원장은 곧바로 유감 논평을 내놨다. 

장 위원장은 “이제 막 선출돼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이 대표의 제2공항 주장에 대한 정책 논쟁은 존중할 수 있지만, 정치인 자격을 운운하는 것은 비난성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인으로서의 자격은 국민들과 당원이 판단하고 결정한다. 이 대표의 정치인 자격에 대해서 차고 넘친다는 주장은 조심스럽지만, 부족하거나 없다는 주장은 단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도민회의는 지난 8일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이준석·나경원 후보 등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이 제주를 찾아 제2공항 정상 추진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정치적 이득만 추구하는 구태정치’라고 맹렬히 비판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정치인들에 대해서만 날 선 비판을 하는 이유가 납득되지 않는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주자들과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책임 있는 결정을 하지 않는 것과 관련해 비판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준석 대표가 밝힌 제주제2공항 정상 추진의 대선 공약 반영이 도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 도민결정 무시하는 이준석 대표는 정치인의 자격이 없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과정에서 제2공항 운운하며 제주지역 투기세력과 토건기득권세력의 지지를 호소하던 이준석 대표가 또 도민결정을 무시하며 제2공항 강행추진을 엄호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제2공항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대통령후보의 공약으로 내세우겠다는 발언을 쏟아 냈다.

하지만 이준석 대표의 주장은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은 엉터리 주장에 불과하다. 이준석 대표는 현 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국토부와 원희룡지사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세계 굴지의 항공엔지니어링 업체인 프랑스 ADPi의 용역보고서가 드러나면서 국토부와 원희룡지사의 주장은 거짓임이 확인되었다. 심지어 현 공항을 잘 정비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ADPi의 결론이다. 과연 이준석 대표가 이 보고서를 읽어나 보고 현 공항 활용이 어렵다고 하는 것인지 정말 의아스럽다.
 
게다가 제주도는 지금 1,500만 관광객도 버거운 상황이다. 하수처리는 포화를 넘어 정화되지 않은 똥물이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오염을 부추기고 있다. 생활쓰레기의 증가로 새로 지은 일일 소각량 500톤 규모의 소각장도 턱밑까지 쓰레기를 태우고 있다. 새로 지은 매립장도 적정 매립량을 초과하며 무리한 매립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교통체증과 교통사고도 전국 최상위권이다. 이렇게 과잉관광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한 상황에서 제2공항을 짓자는 주장은 제주도민에게 쾌적한 생활을 포기하고 열악한 생활환경을 감내하며 삶의 질 추락을 견뎌내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제주도가 관광객의 식민지도 아니고 이 무슨 전근대적인 발상인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이준석 대표는 제2공항 강행추진 발언으로 도민사회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는 정치인으로 기본인 지역현안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음을 의미한다. 당대표로서 전국을 아우르는 정치적 능력과 감각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이렇게 아무렇게나 정치를 할 생각이라면 정치인으로써의 자격상실을 자각하고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마땅하다.

그리고 지난 논평에서도 지적했듯 제2공항을 얘기하기 전에 도두하수처리장부터 들려 본인의 눈과 코로 제주도의 현실을 직시하고 말을 꺼내기 바란다. 생활환경 악화로 떨어질 대로 떨어진 도민의 삶의 질을 더 떨어뜨리겠다는 말 따위를 할 생각이라면 기후위기 시대에 도움이라 되게 비행기타고 멀리서 제주도를 방문하는 일은 더 이상 없길 바란다. 그리고 지역의 현안으로 갈등을 부추길 시간에 본인의 차별과 혐오논란, 각종 불공정논란부터 걱정하고 해결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쏟길 바란다. 끝. 

2021. 06. 24.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전문] 제주제2공항 정상 추진 대선 공약 반영 언급한 이준석 대표에 대한 
비상도민회의의 비난 논평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

제주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어제 6월 23일 제주를 방문하여 제주제2공항을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도민결정을 무시하는 이준석 대표는 정치인 자격이 없다’라고 비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을 통해서 이제 막 선출되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제주제2공항 주장에 대한 정책 논쟁은 존중할 수 있지만, ‘정치인 자격 운운’은 한참 나가도 너무 나간 비난성 발언이다. 

정치인으로서의 자격은 국민들과 당원이 판단하고 결정한다. 국민의힘 이준석 당 대표는 국민과 당원의 참여에 의해 이제 막 선출되었다. 따라서, 이준석 대표의 정치인 자격에 대해서 차고 넘친다는 주장은 조심스럽지만, 부족하거나 없다는 주장은 단연코 인정할 수 없다.

한편, 비상도민회의가 ‘이준석 대표가 또 도민 결정을 무시하며 제2공항 강행 추진을 엄호하고 나섰다’라는 주장도 사실에 기반한 주장이 결코 될 수 없다.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2월 15일 –17일 실시된 제주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준석 대표의 제주제2공항 정상 추진 결정이 도민 결정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당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은 도민여론조자 합의문의 취지에 맞게 해야 한다고 본다. 

지난 2월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성산읍 지역 주민 의견 가중치 적용이다. 도민 여론조사 이외에 별도로 성산주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성산지역 주민 의견에 대해 가중치를 적용하자는 취지임은 원희룡 도지사와 좌남수 의장의 도민여론조사 합의문 발표 전후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충분히 알 수 있다. 도민여론조사 합의문 발표와 관련하여 박원철 도의회 갈등해소특위 위원장은 '성산읍 주민 별도 조사가 사실상 가중치를 준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주민수용성과 관련해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별도 조사가 이뤄지게 된 것"이라며 사실상 가중치 적용을 인정하는 발언을 했었다. 성산지역 주민 의견에 대한 가중치 적용이 이뤄지면 제주제2공하에 대한 도민 의견은 찬성 의견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비상도민회의가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 도민 결정을 무시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것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8일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이준석·나경원 후보 등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제주를 찾아 제주제2공항 정상 추진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하여 ‘정치적 이득만 추구하는 구태정치’라고 맹렬히 비판한 바 있다. 국민의힘 정치인들에 대해서만 날선 비판을 하는 이유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주자들과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책임있는 결정을 하지 않는데 대해서도 비판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준석 대표가 밝힌 제주제2공항 정상 추진의 대선 공약 반영이 도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 

2021.  6.  24

국민의힘 제주특별자치도당위원장 장성철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