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가 26일 논평을 발표하고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제2공항 명시는 도민사회를 무시하는 만행”이라고 국토부를 비판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행정예고를 통해 공개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해 가덕도공항, 울릉-흑산 신항만, 부산 신항만 개발과 함께 "공항, 항만 인프라 확충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했기에 국토의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하는 사업"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민회의는 논평에서 “(제2공항 사업이) 도대체 어떻게 국가 경제 성장 도모와 국토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 알 길이 없지만 황당함을 넘어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2공항으로 인해 발생할 엄청난 사회 갈등과 생활 환경 악화, 자연 환경과 생태계 파괴, 과잉 관광에 따른 경제, 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고려가 있었다면 이런 내용은 나올 수 없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더불어 “게다가 인류 존망의 위기인 기후위기 시대에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대한민국에서 이를 실현해야 하는 주요 관계 부처 중에 하나인 국토부가 이런 말도 안 되는 평가 내용을 공개한 것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표한다”고 비난했다.

도민회의는 “물론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국가교통체계의 큰 그림에 불과해 여기에 명시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사업의 추진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계획에 명시된 것은 국토부의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이미 도민의 반대 결정으로 추진이 어려운 제2공항을 무리해서 집어넣는 것은 명백히 국토부가 도민과의 약속을 무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문제 삼았다.

도민회의는 “국토부는 더 이상 분란을 확산해 도민 사회를 실망시키지 말고 즉각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서 제2공항 계획을 삭제하라”라면서 “환경부 역시 눈치 보지 말고 환경부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환경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제2공항 사업에 대해 부동의를 즉각 결정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제2공항 문제를 방치하지 말고 제주도민의 뜻에 따라 제주도에 2개의 공항은 필요 없다는 것을 명확히 밝히는 제2공항 백지화 선언에 즉각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국토부는 제2공항에 대한 기만을 중단하고 백지화를 선언하라!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제2공항 명시는 도민사회를 무시하는 만행”

국토부의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주 제2공항이 국가 경제성장 도모와 국토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한다는 어이없는 내용이 들어간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도대체 어떻게 국가 경제성장도모와 국토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 알 길이 없지만 황당함을 넘어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 제2공항으로 인해 발생할 엄청난 사회갈등과 생활환경악화, 자연환경과 생태계 파괴, 과잉관광에 따른 경제, 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고려가 있었다면 이런 내용은 나올 수 없다. 게다가 인류존망의 위기인 기후위기시대에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대한민국에서 이를 실현해야 하는 주요 관계 부처 중에 하나인 국토부가 이런 말도 안 되는 평가내용을 공개한 것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표한다.

물론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국가교통체계의 큰 그림에 불과해 여기에 명시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사업의 추진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계획에 명시된 것은 국토부의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밖에 없다. 물론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했을 가능성을 무시하기 어렵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이미 도민의 반대결정으로 추진이 어려운 제2공항을 무리해서 집어넣는 것은 명백히 국토부가 도민과의 약속을 무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특히 국토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 제출에 이어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등에 자꾸 제2공항을 거론하고 있다. 국토부 스스로 공정하게 수렴된 ‘도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했으면 그것을 지키는 것이 도리이지 이렇게 미꾸라지 마냥 무책임하게 빠져나가려는 태도를 유지한다면 이는 국민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정부부처 스스로 그 신뢰를 깨고 국민으로부터 심판을 받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국토부는 더 이상 분란을 확산하여 도민사회를 실망시키지 말고 즉각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서 제2공항 계획을 삭제하라. 또한 환경부 역시 눈치 보지 말고 환경부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환경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제2공항 사업에 대해 부동의를 즉각 결정하여야 한다.

제주도는 이미 환경수용력이 포화되어 하수처리조차 제대로 안 되고 있다. 2019년 대비 80% 정도 회복된 관광객에도 하수처리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이 제주도의 현실이다. 제주도는 1,500만명의 관광객으로도 이미 너무나 힘들다. 문재인정부도 제주도의 청정 환경을 보전하겠노라 공약한 바 있다. 따라서 문재인정부는 더 이상 제2공항 문제를 방치하지 말고 제주도민의 뜻에 따라 제주도에 2개의 공항은 필요 없다는 것을 명확히 밝히는 제2공항 백지화 선언에 즉각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2021. 06. 24.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