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학 개발공사 사장 5일 긴급 브리핑서 "책임 통감...철저한 사실관계 규명" 사과

 

5일 오전 긴급 브리핑을 갖고 있는 김정학 제주도개발공사 사장.

김정학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사장이 [제주의소리]가 지난 6월28일 단독 보도한 “빼돌린 제주삼다수 뒷주머니로?” 기사와 관련, 제주삼다수 무단반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한다고 5일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특별감사 결과 삼다수 무단반출 사실이 일부 확인됨에 따라 증거자료 등을 바탕으로 오늘 오전 경찰에 고소 조치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철저한 사실관계 규명을 통해 도민들께서 한 치의 의구심이 들지 않도록 사법기관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며, 향후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사안은 지난달 공사 내부 제보를 통해 촉발됐다. 삼다수 물량을 생산라인 뒤로 빼돌렸다는 의혹으로, 수 년에 걸쳐 이 같은 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공사는 감사 과정에서 혐의가 드러난 직원 4명에 대해서는 직위해제 조치했다. 4명이었던 가담자는 6명까지 늘었다. 생산팀 3명, 물류팀 1명, 설비자재팀 1명, 사회공헌팀 1명 등으로 이들 중에는 중간관리직을 맡고 있는 과장급 직원도 포함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횡령 건은 3건에 12팰릿(Pallet·파레트)으로, 단위를 환산하면 1152팩에 6912병이다. 금액으로는 소비자가 기준 400만원 상당이라는 것이 개발공사의 설명이다.

개발공사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잘못된 제품이 생산됐을 경우 폐기처분 하지 않고 빼돌리거나, QR코드를 찍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를 남겼다가 이를 무단 반출하는 수법이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사장은 "도민의 공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심려를 끼쳐 드렸다. 저희 전체 임직원 모두 책임을 통감한다"고 머리 숙여 사과했다.

김 사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예방대책을 마련해 즉각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조직 내부 혁신과 기강 확립을 통해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보다 적극적이고 실제적으로 공사 윤리경영체계를 고도화하고 임직원 개개인 모두에게 윤리 가치가 내재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