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도내 유통물량 100억원대 도외 반출...개발공사, 공장 불법 반출 CCTV로 확인

국내 먹는샘물 1위 ‘제주삼다수’를 생산하는 제주도개발공사가 불법 유통 의혹으로 9년 만에 다시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제주도개발공사는 [제주의소리]가 6월28일 단독 보도한 [“빼돌린 제주삼다수 뒷주머니로?”...道개발공사 ‘내부 횡령 의혹’ 얼룩]과 관련해 업무상 횡령 혐의로 직원들을 5일 경찰에 고소했다.

개발공사는 자체 감사를 통해 생산팀 3명과 물류팀・설비자재팀・사회공헌팀 각 1명씩 모두 6명이 올해에만 3차례에 걸쳐 12팰릿을 빼돌린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2리터 6개 묶음 기준 1152팩이다. 2리터 1개를 기준으로 6912개에 달하는 규모다.

직원들이 삼다수를 빼돌리는 영상은 공장 내 폐쇄회로(CC)TV에도 버젓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영상 저장기간이 짧아 이전 범행 의혹에 대해서는 확인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개발공사는 2012년에도 도내용 삼다수 공급 물량을 도외로 빼돌린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개발공사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수년간 묵인해 왔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당시 경찰은 2011년 9월부터 2012년 8월까지 도외 반출이 금지된 삼다수 3만5000여톤이 다른 지역에 유통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판매가격 기준 약 100억원 상당에 해당하는 규모다.

육지 공급용 삼다수는 묶음 상품을 기준으로 파란색 손잡이, 도내용은 녹색으로 구분해 판매 돼 왔다. 도내용 제품의 경우 출고가격이 더 저렴해 이를 구분하기 위한 조치다.

경찰은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상 보존자원인 먹는샘물을 도지사의 허가 없이 반출한 것으로 보고 개발공사 임원과 유통업자 등 33명에 대해 기소의견을 냈다. 

반면 검찰은 제주특별법상 보존자원인 지하수를 여과 처리한 먹는샘물과 동일하게 볼 수 없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이 기소를 포기하면서 법적 판단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개발공사는 삼다수 손잡이를 파란색으로 통일시켰다. 도민들이 도내용과 도외용을 구분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꼼수였다. 이는 2013년 4월26일 [제주의소리] 단독보도로 드러났다.

여론이 악화되자, 당시 개발공사는 도민들에게 뼈를 깎는 자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철저한 지하수 관리와 물류체계 개선도 약속했지만 9년 만에 또다시 경찰 수사를 받는 신세가 됐다.

현재 도내 삼다수는 2개 취수장의 6개 관정을 통해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제주도가 허가한 하루 취수량은 4600톤, 이중 실제 생산량은 3100톤 가량이다.

각 공정 라인마다 취수량 대비 생산량을 확인하고 있다. 생산량 대비 출고량을 통해 비상품 물량을 구분할 수 있지만 파손이나 홍보물량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개발공사는 라인별 파손품과 비상품이 생기면 폐기하거나 사내 음용수로 사용해 왔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직원들이 짜고 물품을 빼돌리면 시스템상에서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개발공사 모 임원은 “공장에서 파손품이 발생하면 신고를 통해 사내 음용수로 사용한다”며 “직원들이 파손품을 홍보물량으로 돌리는 등의 수법을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칙적으로 공장 내 파손품은 외부 반출이 금지돼 있다”며 “내부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공장 밖으로 나서는 차량을 불시에 점검해 반출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개발공사는 추가 조치로 1일부터 삼다수의 사내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출하용을 제외한 공장 내 트럭 진입도 막았다. 홍보용 물량 반출도 공장이 아닌 시내 직영대리점을 이용하도록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