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가 보도한 ‘아리송한 3억원…제주도, A버스업체 경찰 수사 의뢰’ 기사와 관련, 정의당이 준공영제 버스운송업체의 도덕적 해이를 꼬집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9일 보도자료를 내고 “행정의 관리 감독이 소홀했던 것이 아닌지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제주도가 버스준공영제 업체를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한다. 2020년 감사보고서에서 3억원 정도에 대한 증빙서류가 없고, 회계처리 기준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됐다. 버스 준공여제 시행으로 5년간 600억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됐는데도 자본잠식 상태가 심각해 회사 존속도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업체는 매년 버스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적정이윤까지 포함해 표준운송원가를 책정했다. 경영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은 투입된 공적자금이 다른 곳에 쓰였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도민 혈세가 들어간 만큼 의혹이 없도록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다른 업체도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조사해야 한다. 매년 1000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면서 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은 여러차례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9년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에서도 임원에게 급여를 과다하게 지급하는 등 부당한 지출이 확인된 바 있다. 도민 혈세가 눈먼 돈으로 전락할 수 있었던 이유가 행정의 관리 감독이 소홀인지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