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접종 완료자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가 이어지자 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접종자 인센티브를 폐지하는 초강수를 고려하고 있다.

14일 제주도에 따르면 전국 단위 A복지단체 회원 268명이 이날 제주를 방문해 총회를 시작으로 2박3일 일정의 자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 행사에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제주시내 한 호텔에 머물며 총회와 강연, 간담회, 설명회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행사 이튿날인 15일에는 문화체험 행사의 일환으로 유람선 탑승까지 예정돼 있다.

제주도는 5월 주최측에서 후원 요청을 받고 이를 거절했다. 이어 대규모 인원 동원에 따른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행사 연기를 수차례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6월1일부터 백신 접종 완료자를 모임이나 행사 제한 인원에서 제외하는 인센티브 정책을 추진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접종 우선 대상자인 A복지단체 회원들은 대부분 2차 접종을 마쳤다. 현재 제주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에 따라 99명 미만 행사만 가능하다. 다만 이들은 적용 대상이 아니다.

제주도 관계자는 “방역 지침상 접종완료자는 모임이나 행사 제한 인원에서 제외된다”며 “수차례 주최측에 행사 보류를 요청했지만 방역 지침상 막을 방법이 없었다”고 토로했다.

주최측은 “수도권 4단계 격상 등이 있기 전에 행사가 계획돼 이를 취소하기 어려웠다”며 “2차 접종 완료자임에도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 손소속 등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현재 인센티브 상황에서 수백여명이 참여 가능한 모임과 행사가 잇따라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접종 완료자 인센티브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해당 조치는 제주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과 동시에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행정명령이 내려지면 접종완료자는 행사는 물론 사적 모임 배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