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방역당국이 각 지자체에 할당된 백신 자율접종 최우선순위로 유흥시설 종사자를 포함시킨 것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4일자로 '제주도 유흥종사자 백신 1순위 접종' 이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필수인력도 백신 부족해서 못 맞히고 있는데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냐"는 짧은 성토가 담겼다. 그외 별다른 설명을 부연하진 않았음에도 16일 오전 기준 490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앞서 제주도는 자체 배정된 백신 자율접종 물량 3만8000명분의 접종 최우선 순위로 학원강사와 콜센터·공항만 근무자 외에 최근 확진세가 두드러진 유흥업소 종사자를 포함시켜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제주도의회를 중심으로 도민사회의 반발 여론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지난 15일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른 대책을 묻는 과정에서 "도민들은 고통을 감내하면서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는데, 유흥주점 가서 술 마시는 사람을 우선해서 보호해 주는 것이 맞느냐"고 질책했다.

유흥업소 종사자에 대한 우선접종이 '원정 유흥'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지역 확진자 1400여명을 데이터화해서 이들이 주로 방문한 곳과 동선 등을 파악했더니 일정한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똑같은 1명을 접종하더라도 도민사회 ‘n차 감염’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