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태 의원 “‘원정유흥’ 부추길 우려”…제주도 “7월 접종대상 제외, 8월 신중 검토”

제주도가 각 지자체에 할당된 백신 자율접종 최우선순위에서 유흥시설 종사자를 배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원정 유흥’을 부추길 수 있다는 도민사회의 반발에 사실상 백기투항 한 셈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은 7월19일 ‘코로나19 피해지원을 위한 고급오락장(유흥주점 등) 재산세 중과세 감면 동의안’ 심사를 하면서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을 상대로 최근 논란이 된 ‘유흥업소 종사자 백신 우선접종’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제주도는 제주에 배정된 백신 자율접종 물량 3만8000명분의 접종 최우선 순위에 학원 강사와 콜센터·공항만 근무자 외에 최근 집단감염 근원지가 되고 있는 유흥업소 종사자를 포함시켜 논란을 일으켰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 15일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에서도 강도 높은 비판이 제기됐다.

당시 의원들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른 대책을 묻는 과정에서 “도민들은 고통을 감내하면서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는데, 유흥주점 가서 술 마시는 사람을 우선해서 보호해 주는 것이 맞느냐”는 질타를 쏟아냈다.

특히 유흥업소 종사자에 대한 우선접종이 ‘원정 유흥’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접종 우선순위 대상자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주문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4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주도 유흥종사자 백신 1순위 접종’ 제목으로 “필수인력도 백신 부족해서 못 맞히고 있는데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냐”는 성토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행정자치위원회 문종태 의원(왼쪽)과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 ⓒ제주의소리
행정자치위원회 문종태 의원(왼쪽)과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 ⓒ제주의소리

문종태 의원은 “최근 유흥주점 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백신접종 우선순위에 유흥업소 종사자가 포함됐는데, 원인 제공자에게 혜택을 주는 게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허법률 실장은 “자율접종 3만8000명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던 중에 (유흥시설 종사자가) 검토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이 뭘 우려하고 걱정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고 전제한 뒤 “다만, 방역당국은 기본적으로 가장 취약한 지점, 집단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다”면서 “일단 7월 자율접종 대상에는 포함시키지 않는 쪽으로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강민숙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제가 알기로는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집단 감염원을 없애기 위해 우선 접종은 필요하다고 본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이에 허법률 실장은 “그 점이 바로 방역당국에서 고민하는 것”이라며 “다만, 도민사회에서 ‘원정 유흥’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7월 접종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8월 접종대상에 포함시킬지 여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