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비상인데 관광지 방역 인력 7명만 겨우 채용...계획대비 18% 전국 최하위

코로나19가 비상인데도 제주도가 국비지원 관광지 방역인력 채용을 소홀히 한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제주시갑·정무위)이 문체부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관광지를 대상으로 한 방역 인력 채용 사업에 38명을 채용하겠다고 신청한 뒤 7명만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코로나19 이후 안전한 여행환경 조성·관광업계 일자리 극복을 위해 전국 주요관광지에 방역 활동을 수행하는 인력 배치를 위해 2020년 3차 추경에 354억2600만원을 편성했고, 이번 2차 추경에도 252억원을 추가 요청했다.

제주도는 방역인력 총 38명을 채용하겠다고 신청했고, 2억1100만 원을 교부금으로 수령했다. 하지만 2021년 7월 현재까지 제주도청은 단 7명만을 채용한 상태다.

지역별 채용 현황에 따르면, 서울·인천·울산·세종·강원·경북·경남 등 대부분 지자체는 전원 채용을 완료했으며, 부산·대구·광주·경기 등 지자체도 계획 대비 80%, 전남은 50%를 채용했다. 

하지만 제주는 계획 대비 18%만을 채용해 전국 자치단체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최근 수도권 거리를 두기 4단계 적용 및 타 지자체의 동참으로 인해 제주도로 향하는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어 사회적 거리 두기를 3단계로 상향했음에도 지난 주말 총 11만2421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했다.

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확진자도 매일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고, 확진자의 40%가 다른 지역 거주자다.

송재호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급증한 국내 관광객으로 제주는 몸살을 앓고 있다"며 "도심 인프라 대비 많은 관광객으로 전염병 유행시 방역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방역인력 배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송 의원은 “제주도민은 청정 관광도시의 주민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국민의 휴식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방역 조치에 애쓰고 있다"며 "정부‒지자체간 소통으로 안심 관광을 위한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문체부 2020년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지원 사업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종료된 사업으로 지난해 7월 수요조사 결과 15개소에 38명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제주목관아지 등 6개소에 13명을 배치했고, 올해 제주별빛누리공원 4개소에 7명을 6개월 동안 배치해 사업이 종료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단기간 근로사업으로 채용 공고를 실시했지만 지원자가 없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공공시설 운영 중지로 사업추진이 불가능해 신청기관이 저조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하반기 사업 수요조사를 통해 관광지 10개소에 30명을 신청했다"며 "정부추경 및 기존사업비를 활용해 제주도에 등록된 전문휴양업, 종합휴양업 등 대상으로 적극적인 수요처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