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대권도전 선언 원희룡, 제주도민에 사과해야”
“서울서 대권도전 선언 원희룡, 제주도민에 사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정 임기 끝까지 전념하겠다는 약속 공염불…도정공백 자초”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주말 서울 여의도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향해 임기 끝까지 도정에 전념하겠다고 한 약속을 스스로 저버렸다며 대도민 사과를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7일 당 소속 의원 일동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원희룡 지사는 지난 25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8월 지사직 사퇴를 밝혔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지난 25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유튜브 채널인 원희룡TV’를 통한 비대면 기자회견을 갖고, 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원 지사는 이날 국가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데서 출발하겠다며 공정과 혁신의 시대정신을 강조했다.

공무원인 원 지사는 도지사 신분으로 국민의 힘 당내 대선 경선에 자유롭게 나설 수 있다. 공직선거법과 지방공무원법, 정당법에 이를 제한하는 금지 조항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경선 통과 후 후보로 등록하려면 공직선거법 제53조에 따라 선거일 90일 전까지 도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대통령 선거일을 적용하면 기한은 129일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원 지사는 또 도지사 사직 시점을 묻는 질문에 당내 경선과 도정 업무를 같이 하는 것은 공직 책임윤리에 적절치 않다. (코로나19) 고비를 넘기면 조만간 마무리하겠다며 경선 이전인 8월 사퇴를 공식화 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는 도민 선택을 호소하며 도정 임기 끝까지 도정에 전념하겠다며 제주도민들에게 한 약속을 스스로 저버린 것이라며 최종 대선 도전 결정전에 도민들에게 양해를 구하겠다는 약속 또한 지키지 않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라 방역 책임자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지사 사퇴를 유보했다고는 하나 오히려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는 잡히지 않고 있다특히 모범을 보여야 하는 공직사회의 음주운전, 방역수칙 위반은 물론 필수인력 백신 접종자 누락, 고위공직자의 이권 개입 술자리 의혹 등 공직기강 해이가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도정 최고 책임자로서 스스로 공백 사태를 유발한 것으로, ‘국가경영을 위한 준비와 비전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적임자가 아니라 지역 경영 역량조차 부족한 것을 입증했을 뿐이라며 원희룡 지사를 정조준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지지와 믿음을 얻는 시작은 제주도민의 지지와 믿음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명확힌 인지해야 한다대권 도전 전에 제주도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겠다는 약속이 공염불이 아니라면 도민 앞에 즉각 사과하라고 재차 대도민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기자협회가 최근 제주도민만(1010)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통령 적합도 조사에서조차 이재명 경기지사(25%), 윤석열 전 검찰총장(16.7%),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15%)에 이어 7.8% 지지율로 4위에 그쳤다.

여론조사는 지난 18~19일 도민 1010명을 상대로 무선전화 100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26.6로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서 ±3.1p. 여론조사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버틸 수 있을까 2021-07-28 10:04:03
icc의 각종 비리 및 직장내 괴롭힘이 아직도 진행 중이다. 피해자들이 이젠 무섭단다. 해결해 줄 것이라 믿었던 제주도, 감사위원회, 회사가 똘똘 뭉쳐 사건을 덮으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나서부터 제주도가 너무 무섭단다.
223.***.***.218


민주당 쓰래기 닮다~ 2021-07-28 06:41:59
이재명,양승조,최문순~ 이사람들은 현직 도지사들 아니냐?
내로남불 대명사 민주당아!!!
223.***.***.201

도지사님 2021-07-28 01:13:24
도지사님 찐팬중에 한 사람입니딘.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의 말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년전 도민과의 약속을 꼭 이행 하셔야 합니다.
일단 대선에 도전을 하되.
사퇴 시한은 최다한 책임을 다하고 난 12월 9일이어야 합니다.
최종 후보가 되신다면 12월 9일 어쩔 수 없이 사퇴 하시면 되는거고, 아쉽게도 최종 후보가 되지 않으시면 내년까지 임기를 마쳐 주시는게 도민들에게 마지막 신의를 지키는 것 일 겁니다.
그리고 새로이 당선되는 대통령께 제2공항 해결을 강력히 요청 하고 임기를 마무리 하시면 다음 대선에는 희망이 보일 겁니다.
116.***.***.58

성산 투기꾼 박멸 2021-07-27 15:24:23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
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