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가 제주 난개발과 자연생태환경 파괴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천을 지키는 사람들’과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사람들’,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반대 대책위원회’, ‘성산환경을 지키는 사람들’, ‘송악산을 사랑하는 사람들’ 등 6개 단체는 2일 오후 1시3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계획은 폐기됐다. 제주의 난개발을 끝장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달 20일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조류충돌 위험예측과 서식지 보호방안 미흡 등 4가지가 반려 사유”라며 “국토부의 사업계획이 부적절하다고 환경부가 판단한 것이며, 제2공항 건설 논란이 일단락됐다”고 주장했다. 

6개 단체는 “지난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에서 도민은 반대를 선택했다. 제주의 자연생태가 난개발로 망가지는 것을 볼 수 없는 도민과 전국 깨어있는 시민들이 싸움을 벌였다. 이런 저항이 환경부의 반려 결정을 이끌었다고 본다. 대규모 국책사업을 막아낸 것은 주민운동 역사에 유례가 없는 쾌거로 기록될 만하다”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해 10월 송악산에서 제주의 자연경관과 생태를 훼손하는 어떤 개발사업도 허가하지 않고, 제주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겠다면서 ‘청정제주 송악선언’과 실천조치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난개발의 정점인 제2공항 건설에 찬성 입장을 고수했다”고 주장했다. 

6개 단체는 “원 지사는 환경부의 반려 결정을 정치적 판단이라 폄훼했다. 대권에 도전하느라 도지사직을 사임한다며 정권을 교체해 제2공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가 어제(1일) 사퇴를 표명하면서 임기는 1주일 정도 남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권 주자로 나서는 원 지사가 제주의 자연생태를 망가뜨린 주범으로 남지 않으려면 남은 임기 동안 송악선언 약속을 실행해야 한다. 난개발 사업에 마침표를 찍고 사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6개 단체는 원 지사에게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 중단 ▲비자림로 확장 공사 중단 ▲서귀포시 우회도로 건설 계획 중단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중단 ▲제2공항 추진 홍보영상 송출 중단 ▲송악산과 알뜨르 비행장 일대 ‘생태·평화 대공원’ 조성 계획 수립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제주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에도 요구한다. 도의회는 난개발에 정당성을 부여해온 환경영향평가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기존 제도는 사업자가 사업 추진에 유리한 방향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 국회의원들은 정석비행장 활용론 등으로 도민 사회에 새로운 갈등의 불씨를 던지지 말라. 제주의 가치와 지속가능한 삶의 질을 선택한 도민 결정에 부응해 난개발과 자연생태환경 파괴에 마침표를 찍는 행보에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