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인프라부터 시민주도까지 다섯 까지 주제...8~9월 한 달 간 진행

법정 문화도시를 준비하는 제주시가 지난 문화도시 사업을 되돌아보고 향후 중장기 발전 방안까지 고민해보는 ‘담론’의 장을 마련한다.

제주시는 문화 관련 종사자들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도시 담론장’ 행사를 8월 9일부터 9월 6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섯 번 동안 각각 다른 주제로 진행한다. 주제는 순서대로 ▲생활 문화 인프라와 문화도시 ▲도시 장소성과 문화도시 ▲지속가능한 관광과 문화도시 ▲택티컬 어바니즘과 문화도시 적용 방안 ▲시민 주도의 문화도시 수립 방안 등이다.

매 행사 마다 7~8명의 발제·토론자가 참석한다. 문화도시 컨설턴트를 비롯해 도내·외 전문가, 문화 관련 활동가 등으로 구성했다. 더불어 온라인으로 시민 참여도 받고 있다. 신청은 QR코드로 가능하다.

첫 순서로 9일은 생활 문화 인프라 활성화를 위해 작은 도서관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공립 작은 도서관 실무자들의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 

두 번째 17일은 화북공단의 문화·예술적 활용 방안을 찾고자 지역의 기획자와 예술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이선철 감자꽃스튜디오 대표와 염신규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소장이 패널로 참가한다. 

세 번째 23일은 지속 가능한 제주 관광을 위해 제주관광공사, 스마트관광협회, 제주스타업협회 등과 함께 한다. 네 번째 26일은 지역 유휴 공간, 도시재생 사업으로 조성된 앵커 시설 등 공간의 문화적 활용 방안을 논의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 9월 6일 담론장은 제주시 문화도시 추진위원과 함께 문화도시 수립에 필요한 과제를 논의한다. 

제주시는 담론장으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로 앞둔 법정 문화도시 선정을 보다 꼼꼼하게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오윤미 제주시 문화도시센터 주무관은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매 담론장마다 한두 명이 발제를 담당하고 나머지는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면서 “제주시는 현재 예비 문화도시 과정이다. 담론장 과정을 통해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고루고루 받아서, 연말로 앞둔 문화도시 문체부 평가 최종보고서에 반영하겠다. 문화도시 사업 계획에 담론장 의견이 실질적으로 반영되도록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올해 초 2차 법정 문화도시 심사에서 탈락한 제주시는 올해 말로 앞둔 3차 문화도시 공모에 재도전하는 중이다. 서면 심사, 현장 실사, 최종 보고회를 거쳐 연말에 문화도시 선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