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제차 투자 사기 피해자들이 10일 오전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신속한 피해 복구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외제차 투자 사기 피해자들이 10일 오전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신속한 피해 복구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에서 발생한 수백억원대 외제차 수출 투자 사기 피해자들이 신속한 피해 복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외제차 피해자들은 10일 오전부터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면서 피의자들에 대한 엄벌을 요구했다. 

이날 피해자들은 “피해차량과 불법 점유자를 알고 있어도 회수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피해차량에 대한 행정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피해자들이 추가 피해를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대포차량 유통과 운행은 모두 위법 행위다. 각종 범죄와 연관될 가능성이 커 추가적인 피해 예방을 위한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 피해차량 불법 점유자에 대한 소환조사를 시행하고, 회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피의자들을 엄벌해야 비슷한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 수많은 피해자의 생계와 목숨이 달렸다. 적극적인 수사와 신속한 피해복구가 이뤄지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제주경찰청은 지난 3월부터 외제차 수출 투자금 명목으로 돈을 가로챈 일당을 수사해 왔다. 

사건을 추적하던 경찰은 주범 A씨(48) 등 총 13명을 붙잡았고, 이중 5명을 구속 송치했다. 

경찰은 이번 사기 사건과 연관된 사람이 더 있는 것으로 보고, 불구속 입건 상태인 8명을 중심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외제차 수출 사기 피해자만 전국적으로 130여명에 달하며, 피해 금액만 190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들은 구매한 차량을 해외에 팔면 관세가 면세·감경돼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추후 피해자들에게 2000만원 상당의 사례금을 주겠다고 속였다. 이들은 외제차 첫달 할부금을 대납해주면서 피해자들의 신뢰를 얻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