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영장 발부…“전국 노동자·민중 입 막겠다는 것”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7일 오후 2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속영장 발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대규모 집회인 ‘7.3 전국노동자대회’ 주도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받은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7일 오후 2시 제주시 이도2동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총수는 풀어주고 노동자는 구속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위원장은 지난달 3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전국노동자대회를 주도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13일 구속영장을 발부한 바 있다. 

민주노총 제주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증폭된 사회 제반 문제와 모순을 지적하며 해결과 대화의 자리를 요구했다”며 “피해를 온몸으로 받는 노동자와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의논할 통로를 요구했으나 정부로부터 묵살당했고 불평등은 심화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추락하는 노동자들의 절박한 삶을 알리고자 열었던 전국노동자대회에 정부는 처음부터 원천봉쇄방침을 내리고 총리가 일방적으로 민주노총 사무실에 방문해 부정적 여론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또 “공연장에는 4000명이 모일 수 있지만, 집회는 9명만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방역지침”이라며 “유독 집회시위에 대한 방역지침이 국민의 기본권을 더 침해하는 방향으로 정해져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전국노동자대회로 인한 확진자가 없음에도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하는 등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했다”고 쏘아붙였다. 

민주노총 제주는 “양 위원장은 경찰 조사를 통해 관련 혐의들을 모두 인정한 만큼 인멸할 증거도 없고 도주할 우려도 없다”라면서 “그럼에도 정부는 재벌 총수인 이재용은 풀어주고 양 위원장은 가두는 행태를 보였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이는 정부가 자본의 편에서 노동자 민중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면서 “코로나19를 핑계로 우리 사회를 자본의 입맛에 맞게 재편하려는 모든 시도를 규탄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증폭된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 대안과 저항의 깃발을 세우겠다. 시작은 10월 20일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투쟁이 될 것”이라며 “투쟁을 시작으로 정부를 심판하고 불평등세상을 바꿔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