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불통’ 제주도민 요구 대응 필요 없나?”
“도교육청 ‘불통’ 제주도민 요구 대응 필요 없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중등현장교사모임 “자유게시판, 묻고 답하기 게시판 복원” 촉구

제주중등현장교사모임은 19일 제주도교육청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게시판과 자유게시판 운영을 촉구하며 폐지 이유와 복원 시기를 밝히라고 이석문 교육감에게 요청했다.

교사모임은 게시판 관련 답변을 오는 9월 2일까지 요구했으며 민주적인 게시판 복원에 대한 약속이 없을 경우 청원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질문 내용은 △자유게시판과 도민 질의 및 담당 공무원 답변 게시판을 없애는 결정을 내린 사람과 그 이유 △이석문 교육감은 소통을 위한 게시판들이 없어진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라진 게시판을 복원할 생각이 있는가 △복원한다면 언제까지 할 계획인가 등이다.

이들 모임은 “게시판들의 폐지 이유는 무엇이며 복원은 언제 할 것인지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교육감과 관료들에게 보냈다”며 “바쁘겠지만 도민과의 소통을 위해 교육감 또는 관계자들이 성실하게 답변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6월 민선 7기 2년 KBS제주방송총국 여론조사에서 이석문 교육감이 미흡한 분야 중 1순위는 ‘교육현장 소통 미흡’으로 20.4%에 달했다”며 “그럼에도 도교육청은 지난해 말 묻고 답하기 게시판과 자유게시판을 삭제하는 조치를 단행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는 불통 이석문 교육감과 도교육청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으로 민주주의 시대에 역행하는 조치”라면서 “코로나 시기 인터넷 소통이 중요한 상황에서 대민 소통 창구를 닫아버리는 행위는 도민이 뽑은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을 던져버리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유게시판은 비판적인 내용이라도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는 소통의 장이다. 헌법이 보장하는 정치적 자유의 핵심으로 도교육청 정책 비판 자체를 원천적으로 배제하려는 공권력을 행사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교사모임은 “또 정책 담당자의 묻고 답하기 게시판이 사라진 것은 이 교육감과 도교육청이 도민과 담을 쌓겠다는 것”이라면서 “게시판은 현직 교사들이 학교 현장 문제 질의 등 게시판을 통해 교육문제를 해결해온 곳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학부모와 학생, 교직원, 도민들이 게시판들을 통해 소통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게시판을 없앤 것은 이 교육감과 도교육청 관료들이 도민 요구에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 수준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제주도청 수준의 자유게시판과 정책담당자의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운영할 것을 촉구한다”며 “답변 결과에 따라 교사모임은 시민단체, 교육단체와 연대해 도교육청이 제주도청 수준의 게시판을 운영하도록 청원 운동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개미농장 2021-08-20 13:01:56
이석문 교육감 자질안됨. 전교조 활동은 그냥 경력싸으려고 한것...내년 선거때 찍으면 안됨. 악의 축...불통고집에 아집까지..검찰 뭐하냐..이석문 조사해봐라. 뒷끝 구릴거다.
학교다닐때 생각나네...두발검사 있어서 야자때 미용실가서 머리자르고 왔는데 이발소 안가고 미용실 갔다고
매맞고...친구들 패싸움 하는데 가지도 않았는데 갈려고 했다고 매 맞고...대입때 육지 이상한 대학 보내고 뒤에서 돈 받는 선생도 있더라..이런 교사들이 아직도 있을까요.
30년 전인데...이전 교사들 짤라라. 이것도 미투 되나요.
이런 교사들 없게..사심없이 학생을 위한 교사가 될수있도록 하는게 교육감이 할일아닌가요
118.***.***.204

전직교원 2021-08-20 07:40:01
제주중등현장현장교사모임에 전적으로 찬동 지지한다. 전교조출신 이석문 교육감은 2020학년도 사용한 고등학교 한국사과목 교과서의 제주4.3사건을 왜곡 날조하는데 앞장을 섰다. 8개출판사중 3개 출판사 교과서를 보면 제주4.3사건을 통일정부수립이라고 기술되어있다. 이는 남로당 입장에서 본 통일정부수립이다. 남로당인민유격대가 내건 '단선단정 반대와 '통일정부수립' 슬로건은 대한민국정부수립에 반대라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을 위한 정치선동이었다.
182.***.***.228

연동주민 2021-08-20 04:25:39
이점이 전교조출신의 이석문교육감이 한계이다. 다음선거에는 전교조 출신들 교육감을 뽑지말자.
117.***.***.123


제주청년 2021-08-19 13:11:33
하고 싶은 일만한다
원래 불통으로 살아 왔는데
223.***.***.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