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마을회가 18일 오후 5시부터 신규 시설인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권을 부여할 때까지 해당 공사를 중단하라며 매립장 진입도로를 중장비로 막았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마을회가 18일 오후 5시부터 신규 시설인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권을 부여할 때까지 해당 공사를 중단하라며 매립장 진입도로를 중장비로 막았다.

도내 최대 쓰레기 매립시설인 제주 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장 진입로 봉쇄 조치가 하루 만에 풀렸다.

19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이 덤프트럭과 굴착기를 자진 철수해 오후 4시30분부터 매립장 내 불연성 폐기물 반입이 재개되고 있다.

동복리 마을회는 앞선 18일 오후 5시 신규 시설인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권을 부여할 때까지 해당 공사를 중단하라며 매립장 진입도로를 중장비로 막아섰다.

제주도는 곧바로 동복리 마을주민들과 만나 대화를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과 관련해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과 면담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선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56-62 일대 4만9488㎡ 부지에 총사업비 267억8000만원을 투입하는 폐기물 처리시설이다.

완공시 하루 130톤의 재활용품을 선별해 압축하고 침대와 가구 등 10톤의 대형페기물을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당초 지난해 착공해 올해 준공하기로 했지만 공기가 늦춰졌다.

이 과정에서 마을회가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권을 주장하며 제주도와 갈등을 빚었다.

제주도는 2014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후보지로 구좌읍 동복리를 낙점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신규 시설에 대한 위탁 운영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동복리는 이를 근거로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의 위탁 운영 이행을 주장했지만 제주도는 설비 운영과 관리를 위해 기술자가 참여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마을주민과 도지사 권한대행과의 면담에서도 합의점이 나오지 않을 경우 또 다시 진입로 봉쇄 등 실력 행사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