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당적 보유자는 제외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가 내년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제주가치는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통한 제주사회 대전환을 위해 2022년 6월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공직후보자를 오는 9월10일까지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제주다움'을 지키기 위한 시민들의 모임인 제주가치는 올해 4월30일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국제자유도시 폐기와 생태평화도시로의 전환, 기초자치단체 부활과 직접민주주의 확대, 환경보전기여금 도입과 관광수입 도민 환원, 개발안식년 실시, 영리병원 대신 공공의료 확충 등 5가지를 내걸어 제주다움지키기 도민운동을 펼치고 있다. 

제주가치 회원이거나 제주가치의 비전에 공감하는 사람은 제주가치에 가입해 제주도지사와 제주도교육감, 지역구 제주도의원, 교육의원 등 공직후보자가 될 수 있다. 

또 제주가치 회원이면서 정의당이나 진보당, 녹색당, 노동당 등 진보정당 당적을 갖고 출마하는 경우에도 제주가치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의 정당인은 제외다. 

올해 4월30일 제주가치 창립총회 및 출범식. ⓒ제주가치 제공.
올해 4월30일 제주가치 창립총회 및 출범식. ⓒ제주가치 제공.

제주가치는 오는 9월10일까지 후보자를 모집해 1차 서류심사를 통해 9월14일 예비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다. 

제주가치는 9월15일부터 10월20일까지 예비후보자 선정 소식을 알리고, 시민정치연대 회원을 대상으로한 선거 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운동기간 유튜브 등을 통한 후보 검증과 패널과 회원의 질의응답 시간도 예정됐다. 

제주가치는 10월18일 선거인명부를 확정·열람할 계획이며, 10월 21~23일 회원 대상 온라인·대면 총투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투표 결과에 따라 후보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찬·반 투표는 50% 이상 득표자, 경선인 경우 다득표자가 후보로 확정된다. 

제주가치는 10월25일부터 10월31일까지 공직후보 서약서 작성과 인증서 전달, 기자회견 등을 통해 도민 사회에 출마 후보자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11월1일부터 제주가치 차원의 본격적인 후보자 지원이 시작된다. 다만, 관련 일정은 선거관리위원회 일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제주가치는 “제주가치 공직후보로 함께하려는 회원이나 제주가치 설립 목적·비전에 공감하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등록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