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호, ‘정석비행장 대안론’에 “6년간 가만있다가 왜?”
강연호, ‘정석비행장 대안론’에 “6년간 가만있다가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는 정상추진 의지 밝혔는데, 새로운 분열과 갈등만 초래” 반대 입장 천명
강연호 도의원(표선면). ⓒ제주의소리
강연호 제주도의회 의원(표선면, 국민의힘). ⓒ제주의소리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환경부가 반려결정하면서 중대 기로에 선 가운데 대안 중 하나로 모색되고 있는 정석비행장 대안론에 대해 지역구 도의원이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제주도의회 강연호 의원(표선면, 국민의힘)826일 오후에 열린 제39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보완 후 추진 입장을 밝히고 있음에도, 지난 6년간 방기하다 지금에 와서 불쑥 정석비행장 대안론을 꺼내는 것은 정책적 혼란을 야기시키고, 새로운 분열과 갈등만을 초래할 뿐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환경부는 지난 720일 국토부가 제출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에 대해 반려결정을 했다.

이 같은 환경부의 반려결정 이후 오영훈 국회의원을 비롯해 일부 정치권에서 성산 제2공항 대안으로, 대한항공이 소유하고 있는 정석비행장(표선면 소재) 활용방안을 검토하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강연호 의원은 이미 정석비행장은 지난 2018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제조사 최종보고서에서 2단계 평가 10개 후보지 중 최하위를 기록하며 탈락한 후보지다. 350m 표고의 한라산 중턱에 윈드시어, 안개, 눈 등 항공기술적인 안전성과 편의성, 환경성이 전혀 담보되지 않아 탈락한 정석비행장을 들먹이는 저의가 무엇이냐고 성토했다.

강연호 의원은 국토부장관이 제2공항 건설사업의 정상추진을 밝혔음에도 이제 와서 불쑥 정석비행장 대안론을 꺼내는 것은 새로운 분열과 갈등만 초래할 뿐이라며 2공항과 같은 핵심 인프라 입지 결정이 정치인들의 정치적이고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좌지우지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또 그 동안 주민수용성의 필요성을 줄곧 강조했는데, 정석비행장 대안론을 말하기 이전에 가시리와 표선면민의 의견을 단 한차례라도 물은 적이 있느냐정석비행자 대안론을 꺼냄으로써 제2공항 찬성단체와 반대단체, 성산읍과 표선면 간의 또 다른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가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저격했다.

그러면서 강연호 의원은 정석비행장 대안론으로 지역간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촉구한 뒤 또 다시 거론할 경우 지역주민과 함께 강력한 반대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정석비행장은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제동목장 인근에 있는 비행장이다. 대한항공이 조종사 양성 및 훈련용으로 만든 것으로, 지난 19988월 개장했다.

길이 2300m, 45m 활주로와 항공등화시설, 계기착륙장치(ILS) 등을 갖춰 A300급 중형 항공기는 물론 보잉 747급 점보기의 이착륙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4
도민 2021-08-31 19:54:49
이제라도 항공기 이착륙 횟수를 줄여서 당일치기 관광객은 받지말고 체류형, 체험형 관광지로 바꾸어야 된다.
저가항공으로 철도비도 없는 사람들 관광객이라고 받아서 쓰레기만 넘쳐난다..
114.***.***.195

제주그린 2021-08-31 18:28:41
남원 갈때보면 비만 조금 와도 길도 안개껴서 한치 앞도 안보일때 많은데~
오영훈이 닮은 사람 또 나왔네 왜?? 정석 비행장 밀고 싶습니까????
210.***.***.224

내년 국가부채 천조국 진입 2021-08-31 13:15:52
공항이나 기타 반대전문 인간들!

부디 굶어 돌아가시어 병풍뒤에서 향내 맡기를

간절히 바라노라~~!
211.***.***.61

ㅇㅇ 2021-08-29 09:05:36
남원 표선 조천 구좌 및
서귀포 동지역은
(효돈 영천 동홍 서홍 신시가지 중문)
정석비행장 활용으로 이미 대세가
굳혀졌다.

무산된 성산공항 집착말고,
진정한 서귀포 신공항 추진해서,
남조로 확장 조기개통!

서귀포-정석공항-구좌
직선도로 개통!
시급히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적인 성산투기꾼들이
새로운 대안 논의 못하게 발목잡네
어휴 말로만 서귀포시 발전
속으로는 성산 땅값 유지해달라 징징

제주공항 첨단화 추진 및 정석비행장
보조공항으로 서귀포신공항 추진!
투 트랙이 정답!

수몰위기 난산 신산 온평을
공항수혜지역으로 탈바꿈! 성산투기꾼 폭망!
223.***.***.145

성산 투기꾼 박멸 2021-08-29 09:05:01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
223.***.***.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