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 4년을 맞아 제주녹색당이 완전공영제 도입과 무상 버스로 전환 등을 요구했다. 

녹색당은 26일 ‘대중교통체계개편 4년을 평가하며-기후위기 시대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방향’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녹색당은 “제주도는 차량 즉가 억제와 교통사고 예방 등을 목표로 2017년 8월26일 버스준공영제를 비롯해 제주 대중교통체계가 개편했다”며 “올해 상반기 기준 제주 자동차는 39만8080대로 체계개편 전인 2017년 상반기 36만2050대보다 3만6030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제주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는 10건으로, 전국 평균 6명보다도 높았다. 대중교통체계개편이 교통안전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며 “개편 핵심 사업인 환승센터 5곳은 현재까지도 추진이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대중교통체계 개편 4년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트램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트램은 버스로 시작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포기한다는 선언과 다름없다. 제3차 국제자유도시개 종합계획에서 트램 사업을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역교통시설로서의 공항을 전제로 도민을 위한 좌석할당제 도입 등 도민 편의를 높이는 항공정책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며 “대중교통체계개편 성공을 위해서는 완전공영제가 필요하고, 버스를 무상교통수단으로 전환해 렌터카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도심지 공영주차장을 없애고, 차도를 줄여 인도와 자전거도로를 확보하는 등 사람중심의 교통체계 변화의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또 기후위기에 맞춰 교통부문에서 획기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지난 4년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제주 교통 방향을 잡아야 한다. 교통 대전환 없이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