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선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56-62 일대 4만9488㎡ 규모로 추진되는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조감도. ⓒ제주의소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선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56-62 일대 4만9488㎡ 규모로 추진되는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조감도. 2022년 12월말 준공이 목표다. ⓒ제주의소리

동복리 주민들이 제주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위탁 운영을 요구하며 쓰레기 매립장 진출입로를 봉쇄한 사건과 관련해 제주도가 용역을 통해 교통정리에 나서기로 했다.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 27일 오후 동복리사무소에서 마을 대표단을 만나 위탁 운영과 관련해 2022년 상반기 용역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동복리마을회는 제주도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선 사업부지에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자, 신규 시설에 대한 위탁 운영권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었다.

제주도는 2014년 8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후보지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 지원을 위한 ‘협약서’를 작성했다.

협약서에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신규 자원재활용 선별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그 운영권은 동복리 청년회에 위탁운영 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겼다.

동복리마을회는 이 협약을 근거로 신규 시설인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의 운영권을 마을에 위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문 인력이 있어야 한다며 난색을 표하자, 동복리마을회는 18일 오후 5시 덤프트럭과 굴착기를 동원해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매립장 진입로를 봉쇄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이날 주민들과 만나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권 위탁을 위한 용역을 내년 초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용역 과정에서 마을회 의견도 적극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도는 용역을 통해 위탁 과정에서 필요한 인원과 예산, 수익 등에 대한 분석을 우선 진행할 계획이다. 2022년 1월 용역을 발주하면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최종보고서가 나온다.

구 권한대행은 “동복리 마을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용역 과업지시서 작성 단계부터 모든 과정을 마을과 함께 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56-62 일대 4만9488㎡ 부지에 총사업비 267억8000만원을 투입해 2022년 12월까지 폐기물 처리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