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지키는 시민모임, 1059명 서명 받고 ‘결의안 폐기’ 진정서 제출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30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고용호 의원 등 26명이 공동 발의한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폐기해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좌남수 의장에게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30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고용호 의원 등 26명이 공동 발의한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폐기해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좌남수 의장에게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의원 26명이 발의한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 조기개설 촉구 결의안’을 폐기해달라는 진정서가 접수됐다. 좌남수 의장은 “결의안과 함께 심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진정서를 환경도시위원회에 회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들(이하 시민모임)은 30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를 방문, 좌남수 의장에게 ‘비자림로 확장공사 촉구 결의안 폐기 및 도의회의 적극적인 갈등해결 노력 촉구’ 진정서를 직접 전달했다. 진정서에는 도민 1059명이 서명했다.

이 자리에서 진정인을 대표한 김순애씨는 “피진정인들(도의원 26명)은 제주환경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분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조직적 활동’으로 규정하며 모욕했다”며 의회 차원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김씨는 또 “제가 파악한 바로는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고 서명한 분들도 더러 있는 것으로 안다. 피진정인들(도의원 26명)의 결의안 작성 및 서명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가 요구되는 시대적 요구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는 것 자체가 제주정치사에 오점을 남기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의장 직권으로 상정 보류시킬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좌남수 의장은 “제주의 환경을 지키려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고맙게 생각한다. 여러분들의 주장과 노력에 공감하는 도민들도 많다”고 말했다.

다만, 본회의 상정 여부에 대해서는 “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다. 상정해서 전체의원들의 뜻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본회의 안건 상정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좌 의장은 “오늘 전달받은 진정서도 바로 해당 상임위원회(환경도시위원회)에 회부해 결의안과 함께 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제주의 환경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분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조직적인 활동’으로 폄훼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안하게 생각한다”면서 “결의안을 발의한 의원들도 자신의 행동에 정치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도시위원회 안건 심사는 31일 진행되며, 최종 의결절차인 제2차 회의는 9월7일 열린다.

앞서 성산읍이 지역구인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여·야 의원 25명의 서명을 받고,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고 의원 등은 결의안에서 “비자림로 확포장은 동부지역 교통량 증가에 따라 편도 1차선인 도로가 협소해 통행불편과 안전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추진하는 주민숙원 사업”이라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하지만 “반대단체들의 조직적 반대활동보다 도로이용객들의 소리를 청취하고,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위해 더 큰 고민을 해 달라”거나 “지역의 공공사업에 대한 분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조직적 활동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언급해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한편 비자림로(대천~송당)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242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 구간을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포장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 8월2일 첫 삽을 떴지만, 환경훼손 지적이 제기되면서 닷새 만에 공사가 중단되는 등 3년 넘게 공사 재개와 중지를 반복하고 있다.

현재 환경단체 등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