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회, ‘제주첨단과기단지 2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심사보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하는 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31일 제398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가 제출한 ‘제2첨단단지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상정, 마라톤 심사 끝에 심사를 보류했다.

이날 의원들은 “JDC가 제1첨단단지에 이어 땅장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송창권 의원(외도·이호·도두동)은 “재해영향평가를 받고 난 뒤 변경된 내용을 봤더니, 오히려 연구시설 면적이 줄어들고 단독주택 면적이 늘었다”며 “재해를 예방한다면 다른 시설을 줄여야지 왜 R&D시설을 줄이느냐”고 지적했다.

하수 처리 계획과 관련해서도 송 의원은 “하루에 2300톤 정도의 하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중 중수도 사용 비중은 250톤으로 10%에 조금 못 미치다. 다른 민간 사업자들에게는 20~30%까지 요구하면서, 왜 JDC에는 당당하게 요구하지 못하느냐”고 비판했다.

이 밖에도 의원들은 사업부지 내에 있는 영주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방안,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용호 의원(성산읍)은 부지 선정과 관련해 “2단지는 1단지보다 고지가 더 높다. 경사도 높고, 차량 진·출입도 힘들고, 산업단지로는 너무 불편할 것 같다”면서 “왜 이런 난공불락 지대에 가는지 의문이다. 땅장사 때문이냐”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 밖에도 의원은 공사기간 사업부지 내 영주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방안 및 안전 문제 등에 대한 대책 등을 따져 물었다.

결국 환경도시위원회는 “좀 더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를 보류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