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반대시민행동 등 국토부 공항개발 계획 성토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행동, 기후위기충남행동,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등 4개 단체가 1일 오전 11시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홀에서 국토교통부의 공항개발 종합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를 비롯해 각 지역에서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고 있는 전국 4개 단체가 국토교통부의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와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행동, 기후위기충남행동,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등 4개 단체는 1일 오전 11시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의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8월 발표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따르면 가덕도, 대구 경북, 새만금, 울릉도, 제주도, 흑산도 등 전국 6곳에서 신공항 건설 계획이 추진되고 있고, 경기남부, 서산, 백령도, 포천 등 4곳에는 공항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며 "지금도 운영 중인 15개 공항 중 3분의 2가 만성 적자에 빠져 있는 현실인데 도대체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공항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는 비행기를 타고 전 세계로 번졌고 대부분의 하늘길은 여전히 막혀 있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10개 공항을 더 짓겠다는 것이 과연 지금의 현실에 부합하는 계획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비행기는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운송수단이다. 탄소중립과 공항건설을 동시에 말하는 정부의 모순적 대응은 기후위기 가속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각 지역 개별 공항개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파고들었다.

이들 단체는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노린 정치권의 담합으로 다시 살아났다. 기존 김해공항을 고쳐 쓰는 것으로 어렵게 이룬 합의는 선거 앞에서 또 한번 뒤집어졌다"며 "2016년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의 평가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던 가덕도를 아무런 근거 없이 유일한 공항 입지로 둔갑시켰다. 다양한 멸종 위기 동식물이 살고 있는 생태자연도 1~2등급의 산을 깎아 없애고, 상괭이가 노니는 해양생태도 1등급의 바다를 메우려 한다"고 규탄했다.

새만금 신공항 부지와 관련해서는 "예정지인 수라갯벌은 새만금에 남은 마지막 갯벌이다. 방조제 건설과 간척사업으로 대부분의 갯벌이 매립되면서 어류의 85%, 조류의 86%가 감소했다"며 "갯벌은 중요한 온실가스 흡수원이기도 하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한 갯벌생태계 복원을 추진하면서 다른 쪽으로는 남아있는 갯벌마저 파괴하려는 모순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산민항의 경우 "지난 3월 29일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충남지역 시장, 군수들이 모여 '2050 탄소중립 이행'과 '서산민항 조기 건설'을 함께 결의했다. 탄소 배출의 온상인 공항 건설을 동시에 선언하며 그들이 말하는 '기후위기'에 아무런 위기의식이 없음을 선명하게 드러냈다"며 "서산민항 추진은 탄소중립 선언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재원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 제2공항과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환경부에서 반려되며 사실상 백지화 수순에 들어갔다. 그럼에도 공항개발계획에는 여전히 추진 중인 사업으로 기재됐다. 이는 지난 2월 여론조사에서 확인된 다수 도민들의 신공항 반대 의사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객관적 절차에 의한 도민 의견 수렴 결과를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이전부터 밝혀 왔고, 문재인 대통령도 '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국토부는 제주2공항 문제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원희룡 전 지사를 비롯한 지역 정치인들 역시 자신들의 정치에 공항을 이용하는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개별 지역단위의 신공항 반대 운동을 넘어 생태계 파괴와 기후위기를 앞당기고, 토건자본의 배만 불리는 정부의 신공항 개발계획을 막기 위해 연대의 범위를 넓혀갈 것"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와 기후위기가 가져온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공항관리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