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제주공교육 대안 뜨나? ‘IB 지원조례’ 추진 관심
IB, 제주공교육 대안 뜨나? ‘IB 지원조례’ 추진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도교육청, IB프로그램 운영 뒷받침 위한 조례제정 공감대 형성
안정적인 IB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 지난 3일 열린 제주도의회-도교육청 간담회. ⓒ제주의소리
안정적인 IB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 지난 3일 열린 제주도의회-도교육청 간담회. ⓒ제주의소리

공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교육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제주 IB교육프로그램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강연호 부의장(표선면, 국민의힘)과 부공남 교육위원장은 지난 3일 안정적인 IB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교육청과 간담회를 갖고, IB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간담회에 도교육청에서는 박희순 정책기획실장과 이창환 정책기획과장이 참석했다.

강연호 부의장은 공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IB교육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IB교육을 공교육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운영에 대한 지속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 부의장은 제주형 자율학교의 초창기 모형인 i-좋은학교는 사라지고, 현재는 다혼디배움학교로 전환되는 것을 보면서 지역에서는 과연 IB교육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인지에 대한 염려가 많다고 전했다.

강 부의장은 현재 IB학교로 지정·운영되고 있는 토산초등학교, 표선초등학교, 표선중학교, 표선고등학교가 소재한 표선면이 지역구다.

부공남 교육위원장도 “IB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각을 꺼내는 토론과 학생 중심 수업 과 논·서술형 평가는 제주도교육청뿐만 아니라 향후 국가에서도 반영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IB가 제주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반드시 그에 합당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희순 정책기획실장은 IB교육프로그램이 공교육 활성화 모델로 정착되고 지속적인 운영이 이뤄지기 위해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적극 공감했다.

박 실장은 현재 조례 초안에 제주특별법의 자율학교 특례가 잘 반영돼 체계적인 운영과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IB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제주의 공교육을 혁신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 부의장은 오늘 논의된 구체적인 사항까지 조례안에 포함한 후 법제 검토를 거쳐 11월 회기에는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제주형 자율학교인 IB학교는 국제공인 교육프로그램(IB) 도입·운영을 고려하거나 준비 중인 학교와 국제바칼로레아 본부로부터 ‘IB World Scool’로 인증받은 학교를 통칭한다.

제주에서는 표선지역 4개교(토산초·표선초·표선중·표선고)IB 교육프로그램을 처음 도입했고, 올해 온평초 제주북초 풍천초 성산중 등 4개교가 신규 지정됐다.

이석문 교육감은 지난 630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표선지역 초··고등학교에서 시작된 IB교육프로그램을 원도심 초등학교와 읍면지역 초·중학교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
총멩부인 2021-09-14 08:43:28
IB교육은 제주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이 나가야 할 미래형 교육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백년지계인 교육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IB교육을 무조건 비아냥거리며 공격하지 말고, 진지하게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 봤으면 한다.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미래교육은 과거 지식 위주의 강의식 주입식 교육이 아닌,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생중심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교육이 필요하다.
완벽하진 않지만 그에 근접한 교육 프로그램이 IB교육이라 생각한다.
표선 지역에서 시작된 IB교육이 성공하여 제주가 IB교육 메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교육감님, 의원님, 표선지역 IB학교 학생과 학부모님, 선생님!!!
힘내세요^^ 응원합니당~~~
112.***.***.143

제주도 2021-09-08 09:25:05
이석문 교육감님이 마련하신 ib 교육으로 미래형 교육 받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육지와 차별화된 앞선 교육과정으로 전국 인재가 모여드는 제주도가 될 것입니다. Ib 첫 졸업생이 2년후 나오는 표선고에서 뛰어난 인재가 세계로 나아갈 생각에 가슴이 뛰네요!
175.***.***.80

때려 치워라 2021-09-06 15:38:19
자율형 학교ㆍ공모제 학교 ㆍIB교육?
다 때려치우고 교과서나 촘촘히 가르치도록 해라

I: 아이를
B :바보로 만드는 교육

홍준표말처렁 전교조 민노총 운동권 종북세력은 이제 안녕~
39.***.***.236

제주뾱 2021-09-06 15:09:36
영어교육도시 IB는 사회악이라고 하는 교육감이
지가 하는 공교육 IB는 치적이라고 얘기하고 ㅋㅋ
치매여? ㅋㅋ
그리고 공교육 IB를 하면,
그 다음은?
애들 대학은 뭐로 감?
교육부에서 이거 승인해준거 맞음?
한국 교육 여건이랑 전혀 맞지도 않고 대입제도랑도 동떨어지고
애들 이거 땜에 사교육 더 받아야 되는 건 알지?
교육감 지 이력서에 몇 줄 더 쓰고 도지사 선거나갈라고 애들 볼모로 잘 하는 짓이다~
하여간 교육은 진보가 쓰레기가 맞는가 봄.
125.***.***.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