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경로 예상 모델에 따라 제주 직·간접 영향권 전망

10일 오후 3시50분 기준 동아시아 일대 위성 영상. ⓒ국가기상위성센터 갈무리.

시시각각 변하는 제14호 태풍 찬투(CHANTHU)의 경로로 제주가 긴장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찬투는 10일 오후 3시 기준 필리핀 마닐라에서 동북쪽으로 약 460km 떨어진 해상에서 시속 14km의 속도로 서북진하고 있다. 

‘매우 강’ 강도의 태풍 찬투 중심기압은 920hPa이며, 최대풍속은 초속 53m, 시속 191km에 달해 초강력 태풍급이다. 강풍반경은 240km 수준이며, 폭풍반경은 약 130km다. 

발생 시점만 하더라도 중국 남부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됐던 태풍 찬투의 경로로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기상청은 태풍 찬투가 오는 15일 오후 3시쯤 중국 상해 동쪽 약 230km 부근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14호 태풍 찬투의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갈무리.

중국 상해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 전날 예보보다 더 우측으로 틀면서 점점 제주와 가까워지고 있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와 일본 기사청도 우리나라 기상청과 비슷한 경로로 예측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경로와 세력이 장기간 유지될 경우 제주는 태풍 찬투 직·간접적 영향권에 들 수도 있다. 

한편, 제13호 태풍 꼰선(CONSON)은 10일 오전 9시 기준 베트남 다낭 동쪽 490km 해상에서 서진하고 있다. 

태풍 꼰선은 ‘중’ 강도까지 몸집을 불릴 것으로 예상되며, 태풍 찬투에 밀려 당초 예상보다 더 남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경로 예측 모델에 따른 제14호 태풍 찬투 예상 이동 경로. 제주가 직간접적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하는 모델이 나타나고 있다. ⓒ기상청 날씨누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