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호 태풍 찬투(CHANTHU)가 12일 대만 타이베이를 지나 중국 상하이 부근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간접 영향으로 제주에 비가 쏟아지겠다. 

12일 제주는 태풍의 영향으로 이날 밤 9시께 이후부터 비가 시작되겠다. 

오늘부터 모레(14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다.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상공에 정체된 건조한 공기와 태풍이 몰고 온 고온의 수증기가 맞닥뜨리면서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내일(13일)부터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야겠다. 

내일부터 제주도에 바람이 초속 10~14m, 순간풍속 초속 17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유의해야겠다. 

당분간 제주도 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다.

내일부터 앞바다 물결도 매우 높아지면서 바닷물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해상에는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 오늘 밤부터, 그 밖의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은 내일부터 차차 바람이 초속 10~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북상하는 제14호 태풍 찬투의 이동속도와 진행 방향에 따라 오늘 밤부터 강수 구역과 해상상태에 대한 예보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제14호 태풍 찬투는 13일부터 16일 사이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머물다가 한반도로 방향을 틀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기상청.
제14호 태풍 찬투는 13일부터 16일 사이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머물다가 한반도로 방향을 틀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기상청.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