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제주CBS 이인 기자, 김영미 PD, 고상현 기자.
왼쪽부터 제주CBS 이인 기자, 김영미 PD, 고상현 기자.

제주CBS가 제작한 특집다큐 ‘물에서 온 편지’가 2021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방통위는 13일 ‘2021 방통위 방송대상’ 온라인 시상식을 열어 제주4.3 72주년 특집 ‘물에서 온 편지’를 제작한 제주CBS에 지역발전부문 우수상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CJ ENM이 제작한 ‘사랑의 불시착’이며, 최우수상은 포항MBC의 ‘그 쇳물 쓰지 마라’다. 

이인·고상현 기자가 기획·취재하고, 김영미 PD가 연출한 ‘물에서 온 편지’는 70여년 전 제주4.3 당시 수장 학살된 희생자들의 흔적을 찾은 방송이며, 지난해 4월3일 오후 5시5분부터 43분간 방송됐다. 

방통위는 “죽은자의 인권을 지키고 기억하기 위해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제주4.3 수장학살 희생자를 추적했고, 이를 통해 4.3 수장학살의 비극과 희생자의 발자취를 조명했다”며 “대마도에서 찾아낸 매장지와 화장터를 공개해 지역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물에서 온 편지’는 ▲파도가 삼킨 아버지 ▲아버지의 흔적 ▲아들의 기도 등 총 3부작으로 제작됐다. 

제주CBS가 제작한 프로그램은 2020년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시작으로 민주언론상 보도부문 특별상, 국가인권위원회·한국기자협회 제9회 인권보도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