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 2학기 1번째 강의,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누구나 알아야 하는 상식이 됐다는 빅데이터, 수없이 쏟아지는 데이터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가 오는 14일 2학기 첫 번째 강연을 공개한다.

정부와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개방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민간의 산업적 데이터 활용을 돕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장을 맡은 조성준 교수가 ‘빅데이터를 통한 비즈니스 밸류 창출’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조 교수는 정부3.0추진위원회 빅데이터전문위원장과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장을 역임하며 다양한 연구를 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제조, 금융, 마케팅, 인사 분야에서 대량 생산되는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다. 

더불어 그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분야 권위 있는 저널에 200여 편 눈문을 팔요하고 다수의 특허와 상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바 있다. 2019년 기준 103명의 석박사 논문 지도를 한 경험이 있으며 저서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21세기북스)>를 편찬하기도 했다.

조 교수는 빅데이터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21세기 데이터 시대를 살아가는 미래의 주역들이 가져야 할 생각과 방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는 14일 제주대학교 이러닝센터를 통해 제주 청년들을 만난다. 이전 JDC AI 대학생 아카데미 영상은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소리TV(모바일, PC)로 시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