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비롯한 전국 시민사회가 함께 제주 제2공항 관련 예산 폐기를 촉구했다. 

전국 300여개 시민사회로 구성된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전국행동)’과 제주 100여개 시민사회가 참여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국회에 제2공항 관련 예산 전액 폐기를 요구했다고 16일 밝혔다. 

전국행동과 도민회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위원들에게 국토교통부 예산 중 제2공항 건설 예산으로 책정된 약 425억원 전액 삭감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해당 예산안은 국토부가 제출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환경부가 반려하기 이전에 확정된 예산이다. 

전국행동과 도민회의는 계획대로 예산 집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전국행동과 도민회의는 “당정협의에 따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함께 진행한 제2공항 제주도민여론조사에서 도민들이 ‘반대’를 선택했고,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제2공항은 사실상 추진이 불가능한 사업으로 전락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민없이 관행적으로 (예산을) 책정한 국토부의 제2공항 관련 예산 약 425억원을 삭감해 코로나19 방역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 제주국제공항 시설개선 등에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합목적성과 타당성을 상실한 제2공항 예산을 전액 폐기하고, 제2공항으로 인한 도민사회의 오랜 갈등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도록 국회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