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이 제주 제2공항 등 계획이 포함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을 내고 “온실가스 감축을 실현해야 할 정부가 불필요한 공항을 짓고 항공 수요를 부추기는 계획인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가덕도와 새만금 신공항, 제주 제2공항, 무안·광주공항 통합 이전, 흑산·백령·서산·울릉공항 추진 등이 탄소배출 저감 고민도 없이 종합계획에 담겼다. 세계 기후 위기에 따라 각국이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 결의에 맞춰 올해부터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다. 정부의 행태는 ‘탄소 배출 제로’라는 인류와 우리 사회 공동 목표를 저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불확실성에 대한 항공수요 전망 역시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계획됐기에 항공수요를 부추기면 온실가스 배출을 증가할 수밖에 없다. 1990년대 일본이 97개에 달하는 공항을 지어 지역 경제 위기 돌파를 시도했지만, 지방경제 위기에 봉착한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았음에도 2021년 정부에서는 공항 건설계획을 남발하고 있다. 국토는 정치권의 선심성 정책도구가 아니다. 정치권에서도 지역의 개발 공약을 부추기는 선심성 정치를 끝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토건 사업에 대해 우려하며, 기후 위기에 역행하는 무분별한 신공항 건설 계획이 담긴 종합계획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 정부는 기만을 버리고 미래세대가 누릴 국토 환경과 생태 지속 가능성에 대해 다시 고찰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앞선 17일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을 포함한 종합계획을 공개했다. 

환경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했음에도 국토부는 ‘제2공항에 대해 항공 안전 확보, 시설용량 확충의 필요성, 환경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추진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명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