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인근 소음피해 지원책 구체화 “실비 지원 검토”
공항 인근 소음피해 지원책 구체화 “실비 지원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공항 소음관리-피해지원 개선방안 시행

헤묵은 과제인 제주국제공항 인근 소음 피해 주민들에 대한 지원책이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민간공항 주변의 항공기 소음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소음피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공항 소음관리 및 피해지원 개선방안'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이번 개선방안은 '공항소음방지법'에 따라 제주국제공항을 포함한 전국 6개 민간공항에 적용된다.

개선된 안에 따라 각 공항은 향후 30년 동안의 소음 관리목표를 2022년까지 수립하고, 5년마다 의무적으로 성과를 평가·보완해야 한다. 항공기 운항횟수가 늘더라도 소음은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각 항공사의 저소음 항공기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항공운수권 배분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2023년까지 공항별 저소음 운항절차도 추가 개발키로 했다.

공항 인근 주민에 대한 지원사업도 구체화된다. 종전에는 소음대책지역 내 주택 등에 대해 공항운영자가 방음시설과 냉방시설 등을 직접 설치해 주는 방식이었으나, 앞으로는 주민들의 선택권과 지원사업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현금과 실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을 검토하게 된다.

냉방시설 설치와 전기료‧TV수신료 지원에 대해서는 현금을 지원하고, 방음시설은 주민이 취향에 맞게 우선 설치하면 한도를 정해 실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매년 해당 지자체를 통해 100억원 규모로 지원돼 온 사업비는 주민 공모를 통해 공항운영자가 사업을 추진하는 등 추진방식을 다양화하게 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사업 규모도 2030년까지 약 200억원 수준으로 확대키로 했다.

항공기 소음등급에 따라 항공사가 지방항공청에 착륙료의 10~25%를 납부하던 소음부담금은 등급을 8~15단계로 세분화하고, 부담금 편차도 5~50% 수준으로 확대하게 된다.

오후 11시부터 오전 6시까지 심야 시간대에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해 주간 대비 2배로 부과하던 소음부담금을 더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국토부와 환경부가 각각 관리하던 공항 주변 소음측정망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항적정보와 함께 소음정보를 지역 주민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전까지 주민지원사업의 심의 역할만 해왔던 소음대책위원회도 가칭 '상생발전위원회'로 개편해 관련 정책 추진에 적극 참여토록 기능을 강화하게 된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관은 "앞으로도 항공산업과 공항 주변지역이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공항 소음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공항 주변 주민들의 실수요를 반영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제주도는 제주도 2021-09-24 10:05:21
돈으로 소음을 해결한다고~? 웃길 일이다.
방음공사하라고? 일년내내 문닫고 지낼 수 있는가?
1년 내내 소음듣고 약간의 돈을 지원받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주종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관은 주변지역 상생발전이 돈으로 때우는 것인가요?
돈으로 소음을 살 수 있는지 이호,도두,용담 등 소음지역에서 일년을 살아 본 다음에 얘기나 하시죠?
175.***.***.207

도민 2021-09-24 07:32:45
실비 지원 안받아도 좋으난 저가항공들 비행기 편수나 줄여라.
중대형 항공기로 바꾸면 2번 올거 1번 오면 된다.
쪼끌락하느비행기로 퍼 나르면서 돈만 처 벌려고 하고 소음피해는 다 도민만 본다.
국토부 니네가 하는게 뭐냐?
코로나 시국에 항공사들 다 적자나는데 신규로 취항하는 저가항공사만 3개나 늘렸다.
그 덕분에 제주도노선만 또 늘어났다.
1-2만원짜리
버스요금 받으면 오는 비행기.
싸구려 제주관광에ㅡ남는건 쓰레기다.
223.***.***.23

성산투기꾼 2021-09-23 20:12:30
제2공항 짓지맙써. 시끄럽주게
11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