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노형미리내공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옛 쓰레기 매립장에 조성된 제주 미리내공원 일대에 사설 폐기물처리시설 건립 사업이 추진되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다만, 사업자 측이 최근 해당 사업계획을 일부 취하함에 따라 새국면을 맞게 됐다.

노형미리내공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대책위원회와 노형동 광평마을회, 신비마을회, 원노형마을회, 월랑마을회, 월산마을회, 정존마을회, 해안마을회 등은 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과거 쓰레기매립장을 복원하고 있는 노형 미리내공원 입구에 새로운 폐기물 처리장이 들어서려 하고 있다. 말로는 자원순환시설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온갖 폐기물들을 모아서 처리하는 쓰레기처리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허가권자인 제주시는 부서별 협의 절차도 없이 내어준 폐기물 처리시설을 위한 건축허가를 취소하고, 소음, 악취, 분진, 미세먼지를 발생시키고 토양, 대기와 수질을 오염시키는 환경오염물질로 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하는 폐기물 처리시설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 사업은 제주시 노형동 미리내공원 일대 4571㎡ 부지에 건축 연면적 913㎡, 지상 2층 규모의 폐기물재활용시설(자연순환관련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이미 건축허가까지 마친 상황이다.

그러나, 주민 반발이 커지자 사업자 측은 지난 1일 폐기물처리업 사업계획을 취하하고, 소위 고물상이라 불리는 업종으로 선회했다. 합성수지나 폐목재 등을 다루게 되는 기존 폐기물처리업의 경우 행정의 허가를 얻어야하지만, 고물상은 신고만 하면 영업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폐기물 처리하는 자리만 옮긴 것으로 언제 업종을 변경할 지 알 수 없다. 해당 지역에 관련 사업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제주시 환경지도과 홍권성 사업장폐기물 담당은 "제기된 민원을 검토해야겠지만, 기존 사업은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철회했고, 고물상은 신고제라 행정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여지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