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한라산의 식물 이야기] 산물머위 (Adenostemma madurense DC) -국화과-

이번 주에는 '산에 사는 물머위' 라는 이름을 가진 산물머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물머위보다는 전체적인 모습과 잎이 크고 해발이 조금 높은 오름이나 상록수 숲의 기슭에서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세계적으로는 일본, 대만, 네팔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국화과의 식물로 제주에서는 2017년 6월 한국자원식물학회지 제30권3호에 발표된 식물입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우리나라 머위의 종류도 여럿 있는데 이 산물머위를 비롯하여 머위, 개머위, 털머위, 물머위 등이 있는데 그동안 담아 두었던 머위 종류 몇 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제주의소리
머위, Petasites japonicus (S. et Z.) MAX.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물머위, Adenostemma lavenia (L.) Kuntze.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털머위, Farfugium japonicum (L.) Kitam. ⓒ제주의소리

여름이 지나 가을로 접어들면서 숲속에는 이렇게 또 다른 식물이 자라고 가을 야생화가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산물머위의 꽃을 접사해 보았습니다. 머위의 꽃과는 다른 모습이나 물머위의 꽃과는 아주 닮아 있습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물머위는 남부 해안가 근처의 습지에서 자라는 식물인데 반하여 이 산물머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깊은 숲속에서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잎에 거치가 두드러지고 물머위보다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산물머위와 물머위의 비교표를 만들어 보았는데 꽃으로는 비교가 어렵고 잎으로 보면 잎자루가 상당히 긴 편이 산물머위이며 잎이 연두색을 띠는 것이 물머위인데 물가에서 자라는 식물이 물머위, 산에서 자라면 산물머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깊은 숲속에 가을을 맞이하며 군락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산물머위를 보면 우리 주변을 보면서 더불어 같이 하는 삶의 지혜를 이 산물머위가 주는 것 같습니다. [제주의소리] 독자분들도 숲 속을 찾아 가을 여행을 떠나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 ‘세계자연유산 한라산의 식물 이야기’는 한라산국립공원의 협조로 <제주의소리> 블로그 뉴스 객원기자로 활동해온 문성필 시민기자와 특별취재팀이 연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