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제주는 동해상에 있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낮 한때 서부와 남부지역에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내일(15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밤부터 비가 조금 오겠으며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mm 내외다.

기온은 오늘 낮 최고기온은 26~27도 분포를 보이겠으며, 내일까지 25~26도를 나타내다가 모레 20도 내외로 5~6도가량 급격히 떨어지겠다. 

내일까지 낮 최고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높겠으나 모레(16일)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점차 남하하면서 평년보다 낮은 날씨를 보이겠다.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맑은 날씨에서 대기가 냉각되면서 모레 밤부터 글피(17일) 아침 사이 기온이 10도 이상 크게 떨어지겠다.

오늘 오전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중산간 이상에는 낮은 구름대에 의해 갑자기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 제주도에는 바람이 초속 10~16m,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에는 오늘 아침까지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겠다.

모레 제주도해상에는 바람이 초속 9~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오늘까지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